위안부 사죄촉구 심포지엄도

[일간투데이 김태공 기자] 일본의 양심적 시민단체들이 일본의 우경화를 비판하는 집회와 시위를 잇달아 개최하며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고 있다.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靖國) 신사참배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 300여명은 10일 밤 도쿄 지요다(千代田)구에서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취소하라’ ‘평화의 촛불을 들자’는 글을 적은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시위 현장 한쪽에서는 혐한(嫌韓)단체 회원들이 대거 몰려나와 욱일기를 흔들며 신사참배 반대 시위대를 위협하기도 했다. 이들은 2차대전 당시 일본군의 깃발이었던 욱일기를 흔들며 시위 참가자들에게 욕설을 퍼부었다. 또 차량을 시위대 옆에 바짝 붙여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경찰이 위험한 행동을 제지해 심각한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야스쿠니 신사는 2차대전 당시 A급 전범들이 합사된 곳이다. 일제 강점기에 강제로 징병됐다가 사망한 한국인들을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한 것에 항의하는 우리나라 유족 8명도 이날 시위에 참가했다.

한편 11일에는 일본 시민단체 44개가 연합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이 도쿄에서 국제 심포지엄을 열고,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필리핀 위안부 피해자가 참석해 2차대전 당시 일본군의 만행을 증언했다. 이 단체는 오는 14일에는 '일본군 위안부 추모의 날' 지정을 유엔에 촉구하는 집회도 전국적으로 벌인다.

정치권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우경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 공산당의 시이 가즈오(志位和夫) 위원장은 10일 도쿄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아베 총리가 집단적 자위권 도입론자를 법제국 장관에 임명한 것은 일종의 쿠데타"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아베 정권이 국민투표가 필요한 개헌 대신 법제국의 헌법 해석만 변경해 집단적 자위권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지적한 것이다.

한편 도쿄신문에 따르면, 야후재팬이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독일 나치의 개헌 수법을 배우자"고 망언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55%가 '문제없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아소 부총리를 지키자는 온라인 모임까지 생겨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