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남북이산가족상봉이 이뤄졌다. 남북이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접촉에 동의함에 따라 올해 추석은 기쁘게 보내게 됐다. 남북간에 이산가족상봉이 이뤄지기는 2010년 11월 이후 3년만이다. 북한의 이같은 동의는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이후 현 정권 화해무드를 타고 기존의 대결구도에서 벗어나 남북경협의 불씨를 재점화하는 계기를 마련키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금강산관광 재개에 사찰을 걸고있어 이번에 이산가족상봉에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개성공단이 중단되면서 무엇인가 석연치 않은 모양세를 보여왔다. 개성공단이 중단되면서 북한은 경제적 큰 손실을 봤다. 북한당국이 개성공단 재개와 함께 금강산 관광까지 재개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통일부에 따르면 2000~2010년까지 가족을 상봉한 남북주민은 2만1000여명으로 집계됐다. 남측 신청자 7만2000여명은 아직도 가족을 만나지 못했고, 이 가운데 80%가 70세 이상의 고령자라는 것이다. 북한이 이제 박근혜대통령이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23일 실무회담 제안을 수용하면서 하루전인 22일에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회담도 하자고 제안했다. 이 일이 성사되면 이명박정부 5년내내 사실상 중단됐던 남북관계가 정상화될 가능성이 많다.

북한은 2008년 박왕자 피살사건이후 연간 3000만달러의 안정적 외화벌이 수단을 잃은 것이 얼마나 아쉬웠을까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북한이 아무리 원해도 금강산관광은 유사한 사건의 재발방지와 관광객의 신변안전에 대한 확고한 보장이 있은 뒤에나 재개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니까 남북관계의 경협단계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조치를 선행할 것이 있다. 한국해군 46명의 목숨을 앗아간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 다시말하면 2010년의 5.24조치를 어떻게 해야할지 중요한 문제다.

해성공간에 외국기업의 투자를 유치해 국제화를 이루고 남북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5.24조치를 완화 또는 해제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불가피하다. 박 대통령은 5.24조치를 손보려 했지만 북한이 3차 핵실험 등으로 군사적 위협을 하는 바람에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그동안 북한은 김정은정권의 안정적인 터전의 마련 때문에 여러가지 돌출행위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북한의 약속위반과 돌출행위에 대해 우리는 차분하게 대응해야지 서둘 필요가 없다. 이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보조를 맞추는 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이제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이라는 인류애를 근거로 한 조치를 하면서 향후 남북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제반조치를 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