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최대 300억씩 투자해 기반시설 조성

▲ 거점 마리나항만 위치도 (제공=해수부)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30일 전국 6개소에 국가지원 거점형 마리나항만을 조성키 위한 기본조사 설계에 착수한다.

인천 옹진 덕적도, 전북 군산 고군산, 전남 여수 엑스포, 경남 창원 명동, 경북 울진 후포, 울산 울주 진하 등이 해당된다.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인 이번 사업은 여가시간 확대 및 소득증가에 따른 해양레저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해양레저산업 육성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다.

올해 약 23억 원(기본조사 설계비 약 21억 원)의 신규 예산으로 우선 기본조사 설계에 착수한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요트·보트 등 체험형 해양레저활동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동력 요·보트 등록척수’를 살펴보면, 2006년 대비 약 43배 증가한 9000여척이 등록돼 있으며, ‘동력 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보유자수’는 약 12만6000명으로 2006년 대비 2.23배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마리나 기반 시설은 상당히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마리나 20개소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이 조성한 것이다.

계류시설 규모 200척 이상인 곳은 2개소(화성 전곡, 부산 수영만) 일뿐 대다수 마리나(15개소)가 10~60척 수준의 영세한 규모이다.

총 계류가능척수는 1542척으로 등록 요·보트 척수 대비 계류시설 확보율이 약 18%에 불과해 시설 확충이 매우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대부분 마리나가 단순 계류기능 위주로 운영되고 있고, 국제수준의 종합서비스를 갖춘 마리나항만은 전무해 중국·일본 등 주변 국가들과의 마리나 교류에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해양관광산업, 요·보트의 제작·정비·대여,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 관련 산업과의 연계 발전도 미흡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분야별 전문가의 평가와 연구기관의 연구검토를 거쳐 13개소를 ‘거점형 마리나항만 대상지’로 선정했고, 민자사업 진행여부, 기반시설 조성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그 중 6개소를 ‘국가지원 거점형 마리나항만 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향후 대상지별 여건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을 지원해 해양관광 및 요·보트의 제작·정비·대여 등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중심지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본조사 설계에 착수하는 6곳에 대해서는 원활한 사업 추진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방파제 등 마리나항만 기본시설 조성에 개소 당 최대 300억 원 이내의 국비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사업은 향후, 2014년까지 사업자 공모·사업계획 수립이 이뤄지고, 2015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착공이 진행돼 2017년이면 최종 사업 준공이 이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