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차별 없애려면 동서평화고속도로 건설해야

▲ 이인재 파주시장 (사진제공 = 파주시청)
[파주=일간투데이 조병언 기자] 이인재 파주시장은 정부의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계획과 관련해 평화공원 내에 UN산하 국제기구를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원 조성사업이 남북한만의 1회성 행사로 끝날 것이 아니라 늘 국제적인 관심이 집중돼야 당초 사업의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지난 28일 파주시 운정행복센터에선 '접경지역 시·군의 발전한계와 극복방안'을 주제로 시·군 순회토론회가 열렸다.

이인재 파주시장과 김규선 연천군수가 주제발표를 한 후, 권칠승 도의회 예결위원장, 김광선 도의회 접경지역발전특별위원장, 윤영필 파주철도유치시민연대 대표 등 각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해 종합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는 접경지역 주민과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공통현안과 대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첫 발표자로 나선 이인재 파주시장은 “남북한 간 긴장을 완화하고 안보비용을 줄이기 위해선 DMZ 세계평화공원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며 정부에 국제기구 유치를 촉구했다.

이는 세계평화공원 조성계획과 국제기구 유치를 함께 묶어 추진할 경우 보다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기대가 깔려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우리나라에 유치된 국제기구 수는 총 41개며, 이 중 30곳이 상주 근무인원 10명 이하로 규모가 작고 활동 또한 부진한 실정이다.

국가별 국제기구 수를 보더라도 일본이 270개, 태국과 싱가포르가 각각 133개와 86개 등 주변 국가 및 개발도상국들과 비교해도 턱 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발표자로 나선 김규선 연천군수도 “성공적인 공원조성을 위해선 건물 몇 개 더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외국인 거주타운 조성 등을 통해 공원 그 이상의 기능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재 시장은 또 “북측에서 부지 제공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공원조성에 필요한 큰 밑그림에는 북한지역도 맞물리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장 남북공동 추진이 여의치 않더라도, 사업을 단계별로 나눠 우선 우리 측 부지부터 개발 후 2단계에 북측 부지도 개발해 이 둘을 연결하면 된다는 것.

최근 경기도가 후보지로 지목한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일대 구릉지 1.5㎢도 우리와 북한 측 면적이 각각 75%와 25%를 차지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선 동서평화고속도로 건설문제도 주요 화두로 떠올랐다.

동서평화고속도로는 지난해 접경지역 단체장들로 구성된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에서 논의가 본격화됐던 사안이다.

현재 접경지역 협의회가 구상하고 있는 동서평화고속도로는 인천시 강화에서 강원도 고성을 연결하는 총 길이 255㎞의 왕복 4차선 도로이다.

그동안 국도와 지방도 모두 남북방향 위주로만 개발되고 동‧서를 연계하는 광역도로망은 없어 접경지역의 소외감만 키웠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해당 지역들을 중심으로 생태관광벨트 등 주요사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접경지역 간 연계도로망 건설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많았다.

이와 관련, 접경지역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이인재 시장은 “오는 10월 고속도로 사업성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정부와 구체적인 협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