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선주협회 회의실서 시상식 개최

▲ 제8회 해양사진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군무(위)와 해양소방훈련(아래) (제공=해수부)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제8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 대상의 영광은‘군무’(김성철 작)에 돌아갔다.

이에 (재)한국해양재단(이사장 이부식)이 주최하고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 해양경찰청과 산하기관이 후원하는 ‘제8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 시상식이 11일 오전 11시에 한국선주협회 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해양사진대전은 지난 5월 16일부터 7월 19일까지 65일간 공모를 통해 총 3022점의 사진이 접수됐으며, 그 중 예심과 본심을 거쳐 총 49점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최고의 영예인 대상(국무총리상)은 ‘군무’의 김성철씨, 금상(해수부 장관상)은 ‘해양소방훈련’의 박권수씨가 각각 수상하게 된다.

‘군무’는 울산 방어진 앞바다에서 촬영한 것으로, 돌고래들이 무리지어 이동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았으며, 돌고래 떼의 역동적인 유영 모습을 순간 포착한 작품이다.

심사 결과 청정바다의 복원과 돌고래의 회귀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맑고 깨끗한 바다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금상에 선정된 ‘해양소방훈련’은 부산 영도 앞바다에서 촬영한 것으로, 부산항만소방서의 소방정 2대(부산 705, 부산706호)가 화재를 대비해 실시한 가상훈련이 실전을 방불케 한 점과 소방정 두 대에서 뿜어지는 물줄기의 구도를 잘 표현했다는 평가다.

문순화 심사위원장(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은 심사평을 통해 “역대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에서 보이지 않았던 창의적인 소재, 해양을 사진에 담는 개성 있는 시각, 바다를 바라보는 독특한 가치관을 이번 대전의 평가 기준으로 설정했다”고 말했다.

대상에는 상장과 상금 500만 원, 금상에는 상장과 상금 300만 원, 은상 2명에게는 각 상장과 상금 각 200만 원, 동상 6명에게는 각 상장과 상금 각 100만 원, 입선 39명에게는 각 상장과 상금 20만 원이 수여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향후 역, 공항, 터미널 등 주요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전국 순회 전시회를 개최해 우리 바다의 아름다움과 해양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