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준성 기자] 최근들어 각종 대출이나 카드 등 긴급할 때 사용빈도가 높은 금융거래일수록 신용상 자기관리를 잘하는 것도 돈버는 시대가 됐다.

개인신용등급은 주로 연체나 부도, 신규 대출금 증가 등에 따라 바뀌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개인신용관리에 대한 인식이 상당수준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 스스로 개인신용등급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올바른 개인신용등급 관리 10계명'을 안내한다고 11일 밝혔다.

금감원은 신용거래 이전과 실제 신용거래 단계 두 부류로 나눠 일반 고객들이 유념해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우선 신용거래 이전 단계에서 주의할 점으로는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삼가라는 것이다.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한 대출 또는 현금서비스의 경우, 과거 부실율이 높았던 점으로 미뤄 신용조회회사가 위험도를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고, 비록 연체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이용 사실만으로도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사례가 많았다.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속성과 편의성에 따라 이용하기 보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한 일반대출이 안전하다.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아갈 필요도 있다.

연체사실을 남기지 않는 것도 중요하고, 거래실적이 전혀 없는 것도 높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려우므로 연체없이 대출거래와 적절한 신용(체크)카드 이용 실적을 쌓아갈 필요가 있다.

적정 채무규모는 갚을 능력을 고려해 과도한 대출을 삼가는 것도 중요하다.

과다 채무는 연체위험이 상승해 개인신용등급 하락은 물론 추가 대출의 경우 금리도 높아진다.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이용하는 것도 신용관리에 유리하다.

이는 특정 금융기관에서라도 내부신용등급이 좋아지므로 대외 신용등급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고 금융거래 할 때도 각종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등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타인을 위한 대출보증은 절대 하지 않는 쪽이 안전하다.

대출보증은 해당 내역이 신용조회회사로 몰려 개인신용등급에 그대로 반영하므로 주채무자가 연체하지 않더라도 보증인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대출한도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제 신용거래 단계에서 등급관리를 위한 제안으로 주기적 결제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카드 이용대금과 통신요금 등에서 소액 또는 단기 연체가 많아지면 등급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자동이체를 하되 통장잔액도 수시로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소액이라도 연체가 발생하면 상환을 하더라도 오랫동안(3~5년) 개인신용등급 평가에 불이익 정보가 남는다.

주소나 이메일, 연락처 등이 바뀌면 바로 금융회사에 통보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이는 청구서 전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연체를 상환할 때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다.

여러 건의 연체가 있을 경우 연체기간이 길수록 개인신용등급에 불이익을 크므로 가장 오래된 연체건부터 상환하는 것도 등급을 관리하는 요령이다.

남택준 금감원 부국장은 "금융소비자는 신용조회회사에 집중된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 점검 등을 위해 4개월에 1회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며 "무료열람권 등을 적극 활용해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남 부국장은 이어 "무료 열람을 하면서 본인의 신용정보 오류 등과 관련해 이의가 있을 경우 1단계로 신용조회회사에 이의를 제기하고, 이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에 2단계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