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대상자로 거제빅아일랜드PFV㈜ 지정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의 협상대상자로 거제빅아이랜드PFV㈜가 지정됨에 따라 사업 추진이 본격 탄력을 받게 됐다.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거제시에서 제안한 사업인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의 협상대상자로 거제빅아일랜드PFV㈜를 지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협상단을 꾸려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은 협상이 완료되고 사업계획이 확정되는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주변 여건 변화에 따라 항만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는 고현항의 항만기능을 재편하고, 세계 조선산업의 메카인 거제시의 위상을 재정립함과 동시에 해양 관광도시로서의 면모에 걸맞는 랜드마크를 조성하기 위해 거제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참여한 거제시의 역점 사업이다.

거제시는 ‘항만재개발사업을 통한 도시재생의 최적화 모델 제시’를 기본방향으로 ▲친수해양 항만도시 ▲지역경제 거점 항만배후도시 ▲복합문화도시 조성을 3개 개발방향으로 진행했다.

이에 고현항은 여객부두(330m) 및 일반부두(130m)를 새롭게 설치하고, 공유수면 매립을 통해 공공용지(22만6000㎡), 주거용지(17만㎡), 상업 및 업무용지(7만5000㎡) 등의 부지를 조성하게 된다.

한편, 거제시는 고현항 재개발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됨에 따라 부족한 도시용지를 공급할 수 있게 돼 도시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친수공간 주변으로 특성화된 상권개발이 기존 상권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경우, 자본의 외부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