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여야의 영수회담이 성사되므로 정국이 풀리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국회에서 여야 3자회담을 갖기로 했다. 현재의 꼬인 정국은 오직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이 아니고서는 풀 수 없게 됐다.

민주당은 작년 대선때 발생한 국가정보원 댓글사건을 문제삼아 장외투쟁을 하고 있다. 지난 1일 시작된 정기국회는 이석기사건 처리로 단 한번의 본회의를 열었을 뿐이다.

이번 정기국회는 예산심의, 민생법안 등 처리할 일이 너무나 많다. 심지어 2012년도 예산결산심사도 마치지 못한 상황이다.

국회의 마비는 정국의 마비를 의미하고 국정의 마비를 불러일으켜 국민을 고통받게 한다. 물론 야당의 투쟁방법에도 문제점이 없지 않다. 대화로 풀어갈 노력보다 장외투쟁을 통해 야당의 요구를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지적이다. 정치부재가 장기화될 때 손해보는 것은 여야도 아닌 국민이다. 이러한 때에 박근혜 대통령의 용단으로 그나마 풀리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여야 영수회담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김영삼-김대중, 김대중-이회장 등 역대 정권때 여야 영수회담을 가졌었다.

박대통령 취임후 여야 대표와 회담을 갖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박대통령은 5선 출신이다. 누구보다도 국정의 중요성, 특히 여야 영수회담이 갖는 정치적 의미를 잘 알고 있다.

오는 16일 국회에서 열리는 여야 영수회담은 과거 회담과 사뭇 다르다. 청와대에서 개최되는 여야회담은 정치적 문제이지만 국회에서 갖는 여야대표 회담은 국민적 과제인 것이다.

또한 회담 내용을 모두 공개키로 한 점이다. 뒷거래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정치적 타협이 없다는 약점도 있다. 여기에는 대통령의 시정방침이 있을 것이고, 여야관계에 대한 자신의 소신도 밝혀질 것이다.
이번 투명하게 진행되는 여야 대표자 회담을 우선 환영하면서 향후 여야 관계가 원만하게 풀리길 바란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