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장보고과학기지 준공·LNG벙커링 기술개발 등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2014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해양분야 사업 중에는 남극장보고과학기지 준공, LNG벙커링 기술개발, 침식관리구역제도 운영, 해양생명자원조사 등의 사업이 해양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내년도 예산이 중점 배정된 사업내용을 보면, ▲남극 대륙 내 빅토리아 랜드에 위치한 테라노바베이에 남극 제2기지인 남극장보고과학기지가 내년 3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이 기지는 남극 중심부와 해안으로의 접근성이 용이해 기후변화, 지형 및 지질조사, 대기, 우주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극지연구 수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기존 세종기지에서는 수행하기 어려웠던 남극 지질, 지구물리, 운석 연구 등을 통해 남극대륙 활용 핵심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남극기지 건설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0번째로 남극에 두 개 이상의 연구 기지를 보유한 국가가 되며, 극지 선진 국가로 도약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해양플랜트산업화 핵심기술개발 및 산업계 근접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기업체가 밀집해 있는 경남 거제지역에 올해 설계에 이어 2014년 상반기에 착공된다.

이 센터가 2016년부터 운영되면 해양플랜트 핵심기술 역량확보와 산업기반 구축으로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내년부터 ▲선박 연료용 LNG를 공급할 수 있는 핵심기술인 LNG 벙커링 기술개발도 추진하게 된다.

최근 환경문제로 국제기구에서 선박의 각종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기존 선박의 연료로 사용해 온 벙커C유를 LNG로 바꾸게 된다.

선박엔진은 물론 관련 기자재, 항만시설, 안전 관련 제도 등 모든 부분을 새롭게 개발하고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연안침식 대응을 위한 투자도 강화한다.

먼저, 해안 난개발 및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심화되는 연안침식으로부터 훼손된 연안을 복원하고 쾌적한 연안환경 조성을 위해 연안정비사업 예산을 지자체 보조예산을 포함해 약 800억 원 반영했다.

연안침식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전국 연안 주요지점 250개소 전부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연안침식 모니터링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해마다 심화되고 있는 연안침식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연구사업도 본격 추진하게 된다.

또 2014년 하반기에 시행 예정인 침식관리구역제도의 운용을 위한 예산을 신규로 편성(3억 원)해 침식관리구역 시범사업지역을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더불어 ▲연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2006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바닷가 실태조사 예산을 확대 편성(3억→5억)해 내년이면 육지부에 대한 바닷가 조사를 완료하게 된다.

연안기본조사를 위한 예산 4억 원도 신규로 확보해 해수부 부활 이후 최초로 연안환경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정부 3.0에 발맞춰 대국민 정보서비스 제공 강화를 위해 공유수면 매립지 지형도면을 구축(2014년안 3억 원, 신규)해 매립지의 토지이용규제에 대한 내용을 온라인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이 인터넷으로 손쉽게 매립지의 매립목적을 확인할 수 있게 돼 매립지의 양도·양수에 따른 분쟁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해양생명자원 유전체 분석을 통한 해양바이오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해양생명자원조사와 ▲2014년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를 준비한다.

또 ▲침몰선박 위해도 평가를 통한 추가적 해양오염을 방지하고, ▲어선조업감시센터 설립 및 수산원조사업 지원을 확대한다.

한편, WTO/DDA 협상 및 FTA 체결에 따른 해외수출시장의 확대에 대비해 우리 수산물의 대외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을 늘리기 위해 국제 박람회 참가 지원 및 우수수산물 홍보 등 해외시장 개척 지원을 대폭 확대 반영했다.

특히, 한·중 FTA 체결에 대비해 중국 시장으로 선제적 진출을 위한 물류기반 지원 및 해외 대형유통업계 연계 판촉활동 등의 예산을 신규로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