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예방·해사산업 육성·안전시설 확충 등에 1204억 편성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해사안전 분야 내년 예산안이 올해 1141억 원보다 5.5%증액된 1204억 원으로 편성됐다고 3일 밝혔다.

예산안 편성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책비중을 강화했다.

해양사고 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인적과실에 의한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선박종사자 교육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비 5억원을 새로 편성했다.

연안·원양 선박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우리 선원과 선박을 해적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해양사고 시 신속한 구조작업을 위한 항행안전정보화 사업에도 6억 원이 배정됐다.

정부대행으로 중소형 선박을 검사하는 선박안전기술공단이 국민의 선박검사 수수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양질의 선박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예산도 반영됐다.

또 ▲해사산업을 키워 경제부흥에 기여하기로 했다.

2019년까지 약 80조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보이는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조사·연구 및 국제마케팅 활동도 추진된다.

해수부는 이 분야의 기술경쟁력을 높여 세계시장을 선점하면 선박기자재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해상교통 안전인프라 확충(항로표지 667억 원, 해상교통관제 202억 원)에 나선다.

사고위험지역에 항로표지를 계속 확충하고 2017년까지 전파교란에 강한 첨단 대체항법시스템(eLoran)을 구축해 GPS 취약성에 대응할 계획이다.

2014년 개장하는 인천 신항과 동해 호산항에 관제시설을 설치하고, 울산 미포항의 관제음영구역 해소를 위해 노후 관제시설을 개량하는 등 시설·장비 개선 및 국산화도 계속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익창출을 위한 국제협력활동을 전개(해상안전 국제협력 26억 원)한다.

국제해사기구(IMO) 대응 및 국제협력 활동을 강화해 국익을 창출하고 우리나라 지지 세력도 확대한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안전·환경 관련 국제기준 제·개정을 주도하기 위한 의제를 개발해 해운·조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술협력사업 지원 및 양·다자 협력활동 등을 활발히 벌여 해운·조선 강국으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