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박민 기자] 지난 7월 개장한 이후 줄곧 지지부진한 성적을 보이던 중소·벤처기업 전용 주식시장 '코넥스(KONEX)'의 활성화 대책이 마련됐다.

한국거래소는 10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넥스시장 보완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의 골자는 ▲세제지원, 공공부문 역할 강화 등을 통한 투자수요 확충 ▲추가상장, 지정자문인 확대 등으로 주식공급 물량 확대 ▲코스닥으로의 신속이전 상장제도 도입 등이다.

먼저 '신속이전 상장제도(Fast Track)'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코넥스 상장기업이 상위 주식시장인 코스닥으로 쉽게 이전 상장할 수 있도록 요건을 대폭 완화하는 것이다.

코넥스 상장 1년 이상 경과, 최근 3개월간 하루 평균 시가총액 300억원 이상, 최근 사업연도 매출액 200억원 이상 등의 요건을 갖추면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코스닥 상장 심사시 설립 연수와 이익규모, 기업경영 계속성 등의 요건을 면제하고, 심사기간도 1개월 이내로 단축하는 것 등이다.

아울러 코넥스 시장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벤처캐피탈과 펀드의 투자도 유도한다.

벤처캐피탈이 코넥스 상장기업의 신주를 취득할 경우 양도차익과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주고, 현재 출자금의 20%로 묶여있는 상장기업 투자제한도 코넥스 기업에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분리과세(14%) 혜택이 있는 하이일드펀드 투자대상에 코넥스 주식을 포함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운용사들의 코넥스 전용펀드 출시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말까지 코넥스 상장기업은 50여개로 늘림과 동시에 지정자문인도 확대해 유망기업을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보완대책을 통해 코넥스시장의 투자수요와 공급이 확충될 경우 거래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속 이전상장제도의 도입으로 내년 7.1일 이후 코스닥으로 상장되는 성공모델이 출현할 경우 코넥스시장이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장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