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희 의원 국감자료서 밝혀

▲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사옥 (사진=한국전력공사)
[일간투데이 조창용 기자] 전력·에너지 분야 공공기관이 협력사에 일방적 납품단가인하 등 '갑질’이 대기업 보다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민주당 전정희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전력·에너지 공공기관 협력사들이 경험한 불공정 거래 관행 가운데 ‘구두발주 이후 일방적 납품단가 인하 행위’가 12.5%나 됐다. 이는 대기업 평균인 8.4%보다 4.1%포인트 높고, 공공기관 평균보다는 5.8%포인트 높은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납품단가를 조정’하는 행위도 10.6%로 대기업 평균 10.1%, 공공기관 평균 10.4%보다 높았다.

또 전력·에너지 공공기관 13%는 협력사에 10% 이하의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했고, 4곳 중 1곳꼴로 7% 이하의 납품단가 인하를 강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에너지 공공기관은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등 10곳이다.

특히 공공기관 협력사 절반은 납품단가 후려치기 관행이 2011년 조사 때와 비교해 거의 개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공공기관 협력사들이 느끼는 부당한 납품단가 인하 경험이 대기업 못지않다는 것은 아직도 정부기관 중심으로 갑의 횡포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특히 전력·에너지 공공기관은 민생과 관련이 큰 만큼 불공정 거래 관행이 신속히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