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줄어 들수도

강 건교장관...당초 2만9천700가구에서 1천~2천가구 정도

2004-12-20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은 20일 오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판교신도시 건설과 관련 "판교신도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개발밀도를 낮추자는 의견이 제기됐다"면서 "아직까지 최종 결정된 것은 없지만 개발밀도가 하향조정될 경우 가구수가 당초 2만9천700가구에서 1천∼2천가구 정도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판교신도시 개발밀도는 현재 인구밀도 ㏊당 96명, 용적률 150%로 책정돼 있는데 환경부가 현재 인구밀도를 ㏊당 80명, 용적률을 135%로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어 양부처가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21일 오후 열리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판교신도시 실시계획 승인 안건을 공식 상정할 계획"이라면서 "일단 건교부의 당초 안을 올린 뒤 협의과정에서 조정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기업도시 개발과 관련해 "오는 28일 '기업과 자치단체의 만남' 행사를 갖고 기업도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내년 1월 말까지 기업도시 희망기업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5∼6월께 1∼2개 시범도시를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대기업 컨소시엄 30여곳, 지자체 40여곳이 기업도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외투기업 중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곳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장관은 기업도시 유치지역과 관련해 "충청권에 대해서는 신행정수도 대안의 규모를 봐 가며 기업도시 충청권(충남) 허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면서 "아직까지는 최종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