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018] SKT, 하나의 영상 콘텐츠를 VR로 함께 보는 '옥수수 소셜 VR' 선봬
VR·미디어 콘텐츠·커뮤니케이션 기능 결합…수만명 동시 접속하는 가상 콘서트장·경기장·영화관도 가능
커머스·광고·엔터 분야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장…연내 상용화 예정
2018-02-19 이욱신 기자
SK텔레콤이 VR(증강현실·Virtual Reality) 기기를 쓰고 가상 공간에 들어가 다른 참여자들과 같은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소통할 수 있는 '옥수수 소셜 VR'을 오는 26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8'에서
공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옥수수 소셜VR은 가상 현실에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옥수수(oksusu)'와 '소셜 커뮤니티(Social Community)' 기능을 결합해 가상 공간에서 전 세계 친구들과 함께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며 아바타를 통해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옥수수 소셜 VR 참여자는 가상 공간 내 대형 스크린에서 옥수수 영상을 볼 수 있다. 향후 5G 시대에는 현재 풀HD보다 16배 화질이 선명한 8K 영상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또한 사용자가 만든 가상 공간에 다른 참여자를 초대해 함께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가상 영화관에서 함께 영화를 보면서 아바타를 통해 음성대화를 주고 받거나 다양한 표정을 지으며 팝콘을 던지는 등의 움직임으로 의사 소통 및 감정 표현까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번 MWC 2018에서 ▲리그오브레전드(LOL) 경기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콘서트 영상 ▲SK와이번스 야구 경기 등 가상 공간 내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가상공간에서 아바타의 신체 움직임, 얼굴 표정 등을 부드럽게 표현하기 위한 'T리얼 아바타 프레임워크(T real Avatar Framework)'이 적용된 3D 캐릭터는 실제 사람의 시선과 몸짓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또한 개인 취향에 따라 아바타 옷을 바꾸는 기능도 제공한다.
옥수수 소셜VR은 '삼성전자 기어 VR', '구글 데이드림'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MWC 전시관에서는 기어 VR로 체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하반기에 옥수수 소셜 VR을 상용화할 계획이며 향후 커머스, 광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