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7명으로 2012년보다 15% 감소…전방위적 해양안전정책 주효

[세종=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해양사고로 인한 사망·실종자가 30년 만에 두 자릿수로 줄었다고 7일 밝혔다.

해양사고 사망·실종자가 100명 미만으로 집계된 것은 1983년 이후 30년만이다.

지난해 발생한 해양사고는 639건이었고 이로 인한 사망·실종자는 97명이었다. 이는 2012년보다 사고는 12%, 사망·실종자는 15% 각각 줄어든 수치다.

2010년 176명이었던 사망·실종자가 3년 새 97명으로 감소한 것은 선박 통항량 증가로 잠재적 사고위험성이 커진 해상여건을 감안할 때 주목할 만한 쾌거로 평가된다.

정부는 이 같은 성과를 지난해 전방위적으로 추진한 해양안전 정책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는 지난해 새 정부 국정기조인 국민행복 달성을 위한 핵심과제를 해양안전 확보로 정하고 공격적인 정책을 펼쳤다.

‘범정부 해사안전 시행계획’ ‘해양사고 30% 감소대책’ ‘계절별 안전대책’을 잇달아 시행하고 해양안전 관계기관·단체가 참여한 해양안전종합관리 태스크 포스팀을 운영해 대책의 이행상태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했다.

7월부터는 민·관 43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해양안전실천본부와 전국 11개 지역, 375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지역본부를 각각 구성해 해양 분야 종사자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벌였다.

해양사고의 근본원인인 인적오류를 저감키 위해 민·관 전문가가 참여한 ‘휴 마린 포럼’과 ‘선박안전관리자협의회’를 창설해 민·관 협업을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전국 항만에서는 연인원 7만2000여 명의 선박 종사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했고 국제여객선, 국내기항 외국선박, 내항선박 등 모두 4000여 척의 배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했다.

해수부는 올해에도 사고감소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과감한 제도개선과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 해양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해양안전의 날’과 해양안전헌장의 제정근거를 마련키로 했다.

또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제도 및 해양안전문화 지수를 도입해 업계와 지자체의 자율적 안전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항공·철도분야에서 시행 중인 안전감독관 제도를 해양 분야에도 도입해 사고예방 기능을 강화한다.

이상진 해수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과 공익광고, UCC·웹툰 공모전 등 국민 참여형 캠페인을 벌이고, 중장기적으로는 해양안전국민체험센터와 해양안전방송국을 설립해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 해양안전이 내재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