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의견 먼저 고려해야...이전 반대 서명운동 돌입 예정

조부 정일형 박사, 부친 정대철 의원에 이어 3대째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민주당 정호준 의원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서울 중구지역위원회와 산하 국립중앙의료원 이전반대 대책위원회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무리하게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을 추진하고 관련 예산을 반영한 새누리당과 보건복지부는 비판받아야 하며, 국립의료원 이전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국립중앙의료원을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현 국립의료원 부지를 매각하여 그 매각대금으로 이전비용을 충당해야 하나, 현 부지는 매각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매각을 하더라도 공공 의료용지로 사용돼야 한다는 서울시와 지역민들의 의견이 먼저 고려돼야 한다” 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3년과 2014년 예산심의 당시 야당은 국립의료원 이전을 적극적으로 막았으나 지난 1일 다수당인 새누리당과 복지부는 정부예산안에도 없던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예산을 새누리당 의원의 이름으로 요구한 후 표결까지 거치며 기어이 통과시켰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은 중산층과 서민들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기관일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의료시설이 열악한 서울 북부지역 주민들이 주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공공의료 서비스 축소에 대한 대안 없이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굳이 이전이 필요하다면, 대체 공공의료 시설 확보 등 중구의 의료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조속히 제시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 지역위원회 산하에 '민주당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이전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전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공백 문제 해소를 위한 대안이 제시될 때까지 계속해서 투쟁할 뜻을 전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은 지난 2003년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서초구 원지동 추모공원 건설'에 대한 주민설득 방안으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방안을 제시하고, 2010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이전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지속적으로 추진돼 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