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B·KB금융·농협카드·롯데카드 사장 줄줄이 사퇴

▲ 고객정보 유출 카드 3사의 긴급기자회견이 열린 20일 오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각사 대표 및 관계자들이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위에서부터 KB국민카드, 롯데카 드, NH농협카드 관계자들.(사진=뉴스1)
[일간투데이 조창용 기자] 대규모 카드 고객정보 유출 사태에 연루된 KCB, KB금융,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대표와 경영진이 잇따라 사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금융권 전체 경영권이 흔들리는 이른

바 '리더십 공동화' 위기를 몰고올 조짐이다.

KB금융그룹의 지주사와 국민은행·국민카드 경영진 27명은 20일 오후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KB금융 부사장 이하 모든 집행임원 10명과 국민은행 이건호 행장 이하 임원 8명, 국민카드 심재오 사장 이하 임원 9명이 사표를 냈다.

심 사장의 사표 수리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 행장의 사표 수리 여부도 관심사다.

농협카드의 손경익 사장(농협은행 카드부분 부행장)도 이날 스스로 물러났다.

농협은행은 "이번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 카드 사업을 총괄하는 손 사장이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으며, 김주하 은행장이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차원이라고 농협은행은 설명했다.

피해 수습과 재발 방지 대책이 우선이라며 끝까지 버티던 롯데카드 박상훈 사장도 결국 사의를 표명했다.

롯데카드는 이날 밤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이유로 박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9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롯데카드 관계자에 따르면 박 사장과 상무이사 2명, 이사 6명이 사의를 표명했으며 조만간 이사회 등 관련 절차에 따라 거취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의 '당사자격'인 개인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사장과 임원 전원도 이날 사표를 제출했다.

KCB 관계자는 "오늘 오후 긴급회의를 한 끝에 김상득 대표이사 등 임원 6명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며 "긴급 이사회 등 관련 절차에 따라 거취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

라고 말했다. KCB는 이번 주 안에 이사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