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이익 보다는 업계 전체 위축될 듯

[일간투데이 조창용 기자]
3개 카드사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이 카드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24일 오후6시까지 3개사 카드 재발급 수 266만 여건으로 나타났다. 재발급은 해당 금융사와 계속 거래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회원이지만 탈회를 포함한 카드 해지 회원 수도 재발급 수와 버금가는 211만 여건으로 나타났다.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카드사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면서 아예 거래를 끊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카드를 해지하러 나온 김 모(34)씨는 “정부에서 하는 말도 카드사에서 하는 말도 못 믿겠다. 다른 카드들도 많은데 굳이 계속 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개인사업을 하는 조 모(53)씨는 “주거래 은행이 국민과 농협이었는데 계좌정보, 연소득까지 다 털렸다. 찜찜해서 어디 거래 할 수 있겠느냐. 카드뿐 아니라 은행까지 바꾸려고 한다” 고 털어놨다.

금융당국이 3개 카드사에 대한 3개월 영업정지 처분까지 예고하면서 해당 카드사의 고객 이탈 현상과 실적 악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영업 정지가 내려지면 신규 회원 유치를 할 수 없게 된다. 영업정지 3개월이 끝나더라도 여파가 이어지면서 이탈 흐름을 막거나 신뢰 회복을 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3개월이면 한 분기에 해당한다. 한 분기동안 영업을 못하면 1년 실적에 타격이 클 것이다”고 말했다.

카드 재발급 비용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카드 한 장 당 발급비용은 3000~5000원으로, 배송비용까지 포함하면 카드 한 장을 발급하는데 평균 6000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정보유출사태 이후 재발급 신청수는 이날까지 266만여 건으로 160억 원 정도의 비용발생이 예상되는데 이 값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외의 향후 일어난 집단소송이나 보상 비용을 고려하면 이번 유출사태로 인한 피해는 더욱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카드사 고객 이탈로 3사 이외의 카드사들이 반사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아직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고객정보유출이 업계의 전반적인 신뢰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오히려 포화상태인 카드 업계의 영업상황이 더 위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보유출 사태를 피해간 A 카드사 관계자는 “신규 회원 수가 늘어나기보다는 항의나 문의 전화가 많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과 21일에는 불안심리가 작용하면서 재발급 요청 건수만 평소의 20%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체 금융사에 대해 3월 말까지 전화, 문자 등 비대면 채널을 이용한 대출 모집 중단을 요청하는 등 영업환경이 불리하게 바뀌는 것도 카드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

B카드사 관계자도 “고객들이 대부분 이미 여러 개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카드 사용을 늘릴 수는 있겠지만 신규 발급이 늘어나지는 않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전화 마케팅 등을 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고객 확보도 앞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현대증권 구경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3개 카드사의 신뢰 하락 등으로 이외 카드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다”라면서도 “이번 사태로 카드시장 전체 파이가 작아질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