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 '신흥국 동조화'우려

▲ 추경호 기획재정부 차관 (사진=뉴스1)
[일간투데이 조창용 기자]

美 추가 양적완화 축소 단행...한국 실물경제에 영향

정부가 미국 양적완화 축소 영향에 따른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에 대해 "강 건너 불구경하듯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키로 했다.

정부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열린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추경호 차관은 "최근 신흥국 시장불안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까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경계감을 가지고 향후 파급경로와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 차관은 "다음주 미국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추가적인 양적완화 축소가 단행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 신흥국의 통화가치가 급락하고 중국도 최근 제조업 지표 악화, 그림자 금융에 대한 우려 등으로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특히 다른 신흥국의 불안이 한국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 추 차관은 "신흥국의 글로벌 경제와 우리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지만 신흥국 전반으로 영향이 파급될 경우 '신흥국 동조화'현상으로 우리 금융, 외환시장 및 실물경제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또 신흥국 불안이 장기화될 수 있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최근 상황은 신흥국들의 대외적인 불안요인과 대내적인 취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불안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주요 대외불안요인인 미국 양적완화 축소는 최소 올해말 또는 내년초까지 지속될 이슈"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그림자금융 문제와 단기적인 경기변동성 등 죽국 리스크로 상당기간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며 "일부 신흥국들의 경상수지와 재정수지 적자나 외화유동성 부족, 정책 신뢰성 약화 등의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추 차관은 경제외적인 정책환경 문제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 차관은 "경제불안에 더해 올해 예정된 수차례 총선 및 대선일정 과정에서 신흥국 정치불안이 지속될 경우 경제적인 관점의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어렵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추경호 차관은 "정부는 긴장감을 가지고 대외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미 마련된 시나리오별 대책을 점검·보완해 어떤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다 근본적으로는 외채구조 개선, 재정건전성 유지 등 대외건전성을 올리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박원식 한국은행 부총재,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조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익주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