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명칭, 주민 공론화 거쳐야”



13일 진행된 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선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 등을 거치지 않고 행복도시 건설에 대한 법률제정을 앞당기려는데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중도개혁통합신당 박상돈 의원(천안乙)은 이와 관련 “혹시 행복도시를 반대해 온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행복도시 자체가 뒤집힐 가능성을 염려해 그런 것 아니냐”며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특히 “행복도시 명칭을 ‘세종특별자치시’로 바꾸려고 한 것도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추진해야 옳다”며 “만약 조기 입법화가 불가피하다면 반드시 주민투표를 통해 법적지위와 관한구역을 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이어 1989년에 장항지역은 군장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이래, 군산지역은 지난해 완공돼 70% 이상이 분양된 상태인데 반해 장항산단을 18년 째 방치하고 있는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당초 군산과 장항을 인접지역임에도 군산지역은 사업이 잘 진행됐는데, 유독 장항지역만 18년 째 방치되고 있는 것이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정부는 어떤 복안을 갖고 있느냐”고 캐물었다.

박 의원은 “정부는 18년이란 시간이 지나자 대안사업으로 서천에 생태관과 해양자연관 건립을 제안했으나, 이는 고용효과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직시했다.

박 의원은 “중요한 것은 내륙산단 80만평 조성인데, 이 내륙산단을 조성해 분양하려면 평당 140만원을 받아야 하는데, 수도권도 아닌, 오지나 다름없는 서천내륙공단에 입주할 업체가 있겠느냐”고 호통쳤다.

박 의원은 특히 국방대학교 충남 논산 이전과 관련해 “당초 계획대로 논산으로 이전돼야 한다”며 “정부의 행복도시 이전론은 절대 안된다”고 역설했다.

박 의원은 “국방대를 행복도시로 이전케되면, 6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행복도시 특별법에 규정된 국비지원금 상환규정에 저촉되는 상황이 발생해 본관만 행복도시에 건설하고 부속건물은 주변지역에 건설하려는 편법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는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적시했다.

박 의원은 “기존 이전 예정지인 논산을 제외한 충남도내 또는 다른 시.군을 물색하며 차일피일 미루다 이젠 이전을 하지 않으려는 움직임까지 보인다”며 “(국방대) 충남이전을 서두르라”고 다그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