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미래형 첨단도시로 개발

혁신도시는 유비쿼터스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U-시티로 건설되며 모든 혁신도시에는 방범 교통 재난서비스 등 U-시티 서비스시설을 설치하고 혁신도시별 특성에 맞는 특화서비스도 개발·구축된다.
그러나 경남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해온 공공기관의 분산배치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건설교통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정창수 부단장은 19일 “공공기관을 혁신도시내에 일괄이전한다는 원칙에 따라 분산배치 요구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혁신도시를 최첨단 정보기술(IT)도시인 U-시티로 건설할 계획으로 모든 혁신도시에 방범, 교통, 재난서비스 등 U-시티 공통기반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도시 미관을 위해 강원, 광주.전남, 충북, 경남 등 4개 혁신도시에는 공동구를 설치, 전기·가스·수도시설, 통신시설, 하수도시설 등 지하매설물을 한곳의 공동구에 매설키로 했다.
또 전 혁신도시에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 기법(CPTED)을 적용하기로 했다.

혁신도시내 진입도로와 상·하수시설, 기타 국고지원이 불가피한 시설 설치를 위해 국고에서 평균 700억원을 지원하고 광주·전남 혁신도시에는 다른 혁신도시보다 추가 지원하되 구체적인 규모는 올 하반기에 확정키로 했다.

또 아직 개발계획이 승인되지 않은 3개 혁신도시에 대한 개발계획 승인절차도 다음 달 중 마무리해 올 7월부터 협의보상에 착수하고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9월부터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