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진 교수 “생태복원 중심의 장기적인 비전 수립돼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이 경제적인 이용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어 한강의 생태복원을 중심으로 한 장기적인 비전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환경연합이 26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에서 개최한 ‘10차 2010서울환경비전포럼-서울시 민선4기 1년, 환경정책을 돌아본다’에서 황순진 건국대 교수는 이같이 밝혔다.

황 교수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시가 장기적인 계획 없이 단기 이벤트적 사업을 먼저 수립했고, 한강 주변은 인간 활동이 고착화돼 있어 생태적 자연 하천으로의 복원이 용이하지 않아 계획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황 교수는 특히 “보다 광범위한 시민단체, 환경단체들과의 공청회나 다양한 의견수렴이 필요했지만, 시는 한강르네상스 1차 계획 발표 후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확정된 계획들에 대한 검토와 코멘트 정도의 참여에 불과한 생색내기식 정책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황 교수는 이어 “한강 하중도와 지천들에 대한 생태성을 회복해야 하고 이와 연계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한강연구소 등 독립적으로 한강에 대한 연구와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을 만들어 관리 부서를 독립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또 “한강의 서울시 구간만이 아닌 강의 연속성 측면에서 한강의 상류, 중류, 하류를 연계해 바라보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전의찬 세종대 교수는 시의 민선4기 에너지정책에 대해 “신청사 그린빌딩화, 태양광발전에 의한 청계천 유지용수 공급, 기후리더쉽 회의 참석 및 차기회의 유치 등 시의 친환경에너지 사업은 적극적으로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이어 “시는 1990년 기준으로 오는 2010년까지 온실가스 20% 감축 달성, 신재생에너지 이용률 2010년까지 2% 확대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수단을 제시해야 한다”며 “공해자동차 도심진입 금지 등 정부의 정책을 크게 상회하는 혁신적인 정책수립 및 집행이 요구되고, 민·관·기업이 모범적인 협치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