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강원·경기 등 지역주민 강력 반발… 한전 “속타네”

한국전력이 민원으로 지연되거나 중단되고 있는 전력설비 건설사업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지가하락, 주변경관 훼손, 전자파 피해 등 다양한 이유로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정부의 국책사업에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8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제주도, 강원도, 경기도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송전선로, 변전소 등 전력설비 건설이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차질을 빚고 있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제주도
한전이 건설하는 154㎸ 조천분기 송전선로는 총사업비 65억원을 투입,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조천변전소에서 와산리까지 송전선로 6.7km로 철탑 19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현재 14기는 공사가 완료된 상태다. 하지만 나머지는 토지주와의 협의 무산으로 사업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제주지방법원이 154㎸ 조천분기 송전선로에 대해 토지주 22명이 한전을 상대로 제기한 공사중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인 바 있어 현재 공사는 중단된 상태다.

제주도청 청정에너지과 관계자는 “한전이 토지수용을 신청했지만 유보된 상태로 와산리 지역주민들이 지중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한전과 추가 예산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며 “한전과 지역주민들의 의견 접근이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어 이달말에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총사업비 150억원을 투입해 건설하는 154㎸ 표선분기 송전선로도 올해 11월 착공, 내년 12월에 완공할 계획이지만 표선면 주민들이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강원도
한전은 동해시 초구동 일대에 120억원을 들여 망상변전소와 송전철탑 23기를 오는 2009년 10월까지 완공할 계획이지만 동해시 주민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동해지역에는 300기 이상의 철탑이 있어 재산권 침해가 심하고 망상지역은 관광지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부지변경을 요구, 반발하고 있다.

특히 원주시 우산동에 들어설 북원주 변전소는 주민 반대가 심각하다. 한전은 사업비 170억원을 투입해 변전소와 송전철탑 18기를 오는 10월까지 준공할 예정이지만 가현동과 주산리 주민들은 송전선로 경과지 변경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춘천시 신동에 건설될 우두 변전소도 주민들의 반발로 실시계획승인이 지연돼 준공 목표가 내년 10월로 미뤄진 상태다.

한전 관계자는 “춘천과 원주시는 지역개발로 인해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계부하대비를 위해 전력설비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자체의 인허가를 받아야 공사가 가능해 해당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건설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수도권 및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는 전력수요에 대비해 한전이 건설하고 있는 765kV 신안성~신가평 송전선로도 용인시 원삼면 주민들의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다.

원삼면 주민들은 송전선로가 주택과 농경지를 지나가 건강과 영농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며 산악 지역으로 경과지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한전 전력계통건설처 관계자는 “총사업비 1500억원을 투입해 송전철탑 155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오는 2008년 12월 준공 예정”이라며 “송전선로가 원삼면 지역을 통과하는 것은 당초 계획된 것으로 정부의 승인을 받았고 노선을 변경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한전은 경기도 고양시 지영동 일대에 154kV 변전소 건설을 오는 2009년 6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이 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있어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