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청. 토공, 당선작...노선주 '오래된 미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공사는 28일 중앙녹지공간 국제설계공모 심사 결과 당선작으로 노선주(해인 조경설계, 42세)의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복도시건설청에 따르면 당선작은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는 지혜로운 공원으로 미래를 위한 생태적 건축물로 거듭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 휴식 및 여가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 공원의 기능을 넘어서 생산적인 기능까지 수용하는 새로운 공원 패러다임을 나탄내고 있다고 건설청은 전했다.

이 당선작은 중앙부엔 농지를 보전하되, 농로를 산책로로 변환하고 전통수목을 식재함으로써 다채로운 경관적 특징을 지니는 농지로 변모시켰다. 아울러 금강변은 생태습지와 자연적인 하천 호안공간을 연출해 개방감을 최대한 확보하고 있으며, 홍수시에는 유수지 역할을 하도록 했다.

특히 시가지와 연접돼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남평야 둘레부에는 인공호수와 인공 백사장, 카페촌, 아트센터, 역사공원, 조각공원 등 시민들의 문화 및 여가 시설 등을 배치하고 있다.

1등 작품엔 상금 20만달러가 주어지며, 건설청은 1등작을 토대로 후속 설계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마크 프랜시스 교수(미국 캘리포니아대)는 중앙녹지공간 국제설계공모 심사위원회 위원장은 "당선작은 21세기 지속가능한 공원상을 훌륭히 제시하고 있다"며 "전월산 등 주변 구릉지와 중앙행정타운 등 인접한 시가지를 고려할 때 당선작의 개방적이고 전원적인 경관설계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당선사유를 밝혔다.

한편 중앙녹지공간 국제설계공모는 지난 2월 28일 공고, 일반인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총 25개국 178개팀이 참가 등록했고 92개팀이 작품을 제출했으며, 건설청은 지난 5월 29일 1차 심사결과 국내 5개팀, 국외 5개팀 최종 10개 후보팀을 선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