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기침체 등 반영해 개발에 속도 내기로

[광주=일간투데이 이양수 기자]

광주시 오포읍 고산리 일원과 탄벌동 일원의 고산3지구와 탄벌3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해 부동산 경기침체와 사업시행자 부재로 인해 장기간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온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광주시에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최근 ‘고산3지구 외 1개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수립용역’을 공고하고 ‘고산3지구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수립용역’을 착수했으며, 이들 용역으로 인해 현재 수립 된 민간개발사업자에 의한 주택(아파트)건설사업 지구단위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현지여건과 주변환경을 반영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로 토지주 개별 건축행위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추진으로 장기간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재산권행사에 제약을 받아 온 토지주들의 주거환경개선과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체계적· 계획적 개발 유도 및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초 고산3지구와 탄벌3지구 토지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는 사항으로, 재정비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 수립 시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경제발전과 효율적인 토지이용계획 차원에서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 다양한 사업시행방식이 검토 될 것으로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체지구 또는 일부지구에 대해 사업시행방식을 달리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2012년 경안1지구와 송정지구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을 추진했으며, 설문조사와 주민설명회 등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지난해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