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누리과정 예산' 상당부분 의견 접근

[일간투데이 김태공 기자]
국회 상임위 일정이 잠정 중단된 가운데 여야가 27일 담뱃세 관련 부수법안을 먼저 논의하기 위해 안행위원회 법안소위를 즉각 가동하기로 했다.


다만 야당의 '보이콧'으로 중단된 전체 의사일정 재개 여부에 대해선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는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된 담뱃세 인상 관련 법안을 논의하기 위해 안행위를 우선 열기로 합의했다.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담뱃세 관련법은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즉시 안행위 법안소위를 가동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임위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에 대해서는 '우회 지원' 방식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고, 여야가 서로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인 예산 규모는 확정되진 않았지만 야당은 예산 순증액 5233억원 전액에 대해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금액의 이견을 좁히고 말고 할 상황이 아니라 그전에 협의한 내용을 그대로 지켜나가겠다는 것"이라며 "야당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존중해서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간 누리과정 관련 예산 협의는 이미 끝났다"면서 "지방교육청에서 조금의 결손 부분의 생길 수 있는 부분을 보충해주기 위해 교육부 예산에서 추가 편성하는 것이라 그 부분은 더이상 논의가 필요없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누리과정 관련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로 신뢰를 지키면서 얘기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누리과정 총액 5233억원에 대해서는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완강히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