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기자]
아베의 숙원 ‘자위대의 정식군대 격상’ 노려
위장조직 ‘일본 국민모임’ 1000만 서명운동

일본 극우 개헌 세력이 2016년 7월 치러질 차기 참의원 선거 때에 맞춰 현행 평화헌법을 개정한다는 목표로 ‘1000만명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26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아름다운 일본의 헌법을 만드는 국민모임’이라는 단체가 지난달 1일 발족해 서명운동에 나섰다. 공동대표는 일본 최대 우파단체인 ‘일본회의’ 회장인 미요시 도루(三好達) 전 최고재판소(대법원) 장관과 일본회의 대표위원인 다쿠보 다다에(田久保忠衛) 교린대 명예교수. 일본회의가 극우 색채를 감추기 위해 위장 조직을 만든 셈이다.

국민모임은 개헌안이 중의원과 참의원 각각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발의되면 국민투표를 통과하기 위한 ‘유효투표 수의 과반’을 3000만 표로 추산하고 있다. 1000만 명 서명운동은 3000만 표를 확보하기 위한 첫걸음인 셈이다. 국민모임은 일본의 47개 지역에 ‘헌법 개정을 실현하는 현민 모임’도 추진하고 있다. 그 하나로 1일 가나가와(神奈川) 현민 모임이 처음 결성됐다.

일본회의의 이같은 움직임은 다음달 총선 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숙원인 개헌을 밀어붙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정지 작업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일본회의 국회의원간담회’의 특별고문을 맡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19일 아베 총리가 갑작스러운 조기총선에 나선 배경에 대해 “개헌을 위해 가급적 최대 의석을 확보할 타이밍을 잡은 것”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당초 2016년 중·참의원 더블 선거에서 승리해 그 기세로 개헌을 추진할 생각이었지만 지지율이 어떻게 될지 몰라 승산이 높은 이번에 승부수를 던졌다는 것이다.

일본회의의 개헌 추진 방향은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격상해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게 뼈대다. 일본회의 국회의원간담회 회장을 맡고 있는 히라누마 다케오(平沼赳夫) 차세대당 대표는 2007년 일본회의 10주년 축사에서 “모든 악의 근원은 도쿄재판사관”이라고 말했다. 이는 자연스럽게 침략전쟁 부정으로 이어진다. 아베 총리가 ‘전후 체제로부터의 탈피’를 외치며 “침략의 정의는 정해진 게 없다”고 주장한 것과 판박이다.

일본회의는 1997년 5월 신도(神道) 등 보수 종교단체가 만든 ‘일본을 지키는 모임’과 보수 성향 문화인과 옛 일본군 관계자가 결성한 ‘일본을 지키는 국민회의’가 통합한 단체로 3만5000명의 회원과 전국 조직망을 갖추고 있다. 일본회의 국회의원간담회에는 의원 289명의 이름이 올라 있고 아베 내각의 각료 19명 중 15명이 회원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