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간투데이 김상규 기자]


인천서부소방서장 박을용


1년 전 12월 부산 화명동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어머니 홍모씨와 어린 자녀 일가족이 목숨을 잃은 안타까운 사고였다.
이들은 화재가 발생하자 발코니로 피신하였으나 탈출할 수가 없었고 결국 홍씨는 끝까지 불길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거실을 등지고 끌어안은 채 숨지고 말았다.

사고가 난 아파트에는 한쪽 발코니에 비상시에 벽을 부수고 옆집으로 탈출할 수 있는 경량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안타깝게도 홍씨는 이 사실을 몰라 다른 쪽 발코니로 피신하는 바람에 탈출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안전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참사가 발생한 인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92년부터 주택건설 관련 규정 개정으로 공동주택 3층 이상에는 비상 탈출구인 경량칸막이의 설치가 의무화 되었으나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아파트 거주자 상당수가 자신의 아파트에 경량칸막이가 설치되어있는지 조차 모르고 또한 설치되어있는 위치를 모르고 있거나 아예 경량칸막이가 설치된 곳을 수납장 등으로 사용하여 비상시에 이용치 못하는 현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방시설설치유지법에 따르면 아파트 주민도 소방훈련 및 교육에 참여하도록 되어 있으나 자발적인 참여는 부족하거나 기대가 어려운 실정인 것이다. 이처럼 우리에게는 자율적인 안전관리 의식이 부족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편 그 사고 이후 소방서에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장과 입주자 대표 등 관계자들에 대해 화재발생 시 경량칸막이 등 비상탈출 대피요령 아파트에 설치된 각종 소방시설 등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화재발생시 초동대처 방법 등 재난 대비 교육을 강화하였고 다양한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주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소방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정책과 제도가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듯이 우리 소방기관뿐만 아니라 국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비로소 국민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 고 가꾸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정부는 재난안전컨트롤타워 구축을 통하여 종합적이고 신속한 재난안전대응 및 수습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재난안전총괄부서인 국민안전처를 설치하였고 국민안전처를 중심으로 재난안전관련 모든 부서가 참여하여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많은 안전관리 기관과 전문가 종사자는 물론 국민들도 안전분야의 발전과 함께 한단계 더 진일보한 안전사회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재난안전관리 체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혁신되고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성숙되어 더 이상 안타까운 인재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