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심상인 기자]

한동안 말도 많던 교육계의 비리가 감봉과 징계처분으로 마무리되는것 같아 식구 감싸기가 아니냐는 원성이 높아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울산의 한 초등학교 교장이 어린 학생들의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울산교육청에 따르면 김 모 교장은 지난해 자신이 근무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사랑의 동전모으기' 행사로 걷은 불우이웃돕기 성금 240여만원 가운데 117만원은 구호단체에 전달하고 나머지 123만원을 유용했다고 한다.

김 모 교장은 이중 100만원은 교사들 회식비로 사용하고 23만원은 양로원에 전달했다고 주장하지만 증거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는걸 보면 그냥 뒷주머니에 넣었을 가능성이 커보인다고 한다

최근 경기도교육청이 수학여행 계약과 관련 뒷돈을 받은 교장 9명에 대해 정직과 감봉이라는 징계처분을 내렸으며, 같은 사안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파면·해임이라는 철회를 내린적이 있어 비교가 되고 있다.

이는 경기도교육청이 스스로 징계 양정 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혔던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여론이다.

이번 교육계의 잡음이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학생들의 저금통을 털어 동전을 모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교장이 가로챘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다른 곳도 아닌 학교에서, 다른 사람도 아닌 교장이, 어떻게 그런 파렴치한 짓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김 교장은 이뿐아니라 학교 기자재 납품업체로부터 수시로 뒷돈과 향응을 받은 사실도 확인됐다니 도저히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될 사람이다.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책임자인 교장이 그런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니, 그 학교의 학무보들은 어떻게 그 학교를 믿고 내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도 되는 것인지 걱정스럽다는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더 어처구니 없는 것은 김 교장에게 내려진 징계가 고작 정직 3개월과 전보조치라는 점이다.

당국의 조치가 어쩌면 그렇게 너그러운지 모르겠지만 운이 없어 적발되더라도 그 정도로 징계에 그친다면 작심하고 뒷돈을 챙겨 볼만하지지 않은가.

울산교총과 전교조 울산지부, 학무보단체 등이 일제히 성명을 내고 김 교장의 재징계를 촉구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김 교장은 마땅히 교단에서 자신이 퇴출돼야 한다. 뒷돈을 바라는 비리 온정주의를 막아야 한다.

금전비리에 대해서는 가혹하리 만큼 단호하고 강력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비리가 이루어지지 못한다.

특히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학교는 더욱 엄정한 잣대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교육계는 여전히 제식구 감싸기가 성행하고 있는 것은 교직자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는 여론이다.

이제 교육자를 스스로도 각성해야 한다. 미래의 꿈나무를 키우는 존업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생들 몰래 뒷돈이나 챙기는 것이 부끄럽지 않은가?

정부는 교장들의 비리를 눈 감아 주듯 감봉과 전출로 끝나는 일이 없도록 자진 사퇴를 하지 않으면 파면으로 교육계의 비리를 막아야 청소년들이 교육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