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도의원, "매각대상 공유재산의 공영개발 등 검토해야"

[일간투데이 이근항 기자]경기도청 청사 이전과 관련해 재정적으로 건전한 재원 대책 마련을 통한 이전 추진 권고 결의안'이 4월 22일 채택·발의됐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종석 의원(새정치연합, 부천6)이 대표발의한 이번 결의안은 ▲신청사 재원 조달계획(특별회계, 기금, 공유재산 매각 등)과 건립 방안을 면밀히 검토할 것 ▲재원의 다양화 ▲신청사 추진 조직 재편성 등 안정적인 신청사 건립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과 추진에 관한 사항을 담았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의 집행부 재원마련 계획은 결국 빚내서 청사를 짓겠다는 것”이라며 “일단 지방채로 건축비로 쓰고 후에 공유재산을 매각해 갚겠다는 계획은 매각의 불확실성 때문에 신뢰할 수가 없고, 토지매입비로 쓰겠다는 경기도시공사의 이익배당금도 확실한 재원마련대책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재원 계획의 불확실성과 함께 신청사 건립 재원의 다각화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사업비 절감을 위한 신청사 부지 매각이나 경기도의회와 재난안전본부 이전 보류 등을 검토해 볼 수도 있고, 민간자본 투자 유도를 전제로 복합행정타운, 복합개발수익사업, 매각대상 공유재산의 공영개발 등 다양한 재원 마련 계획을 적극 검토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성급하게 신청사 건립사업을 추진하기 보다는 좀 더 면밀하고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신뢰할 만한 방안을 도출해서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신청사 건립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결의안의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결의안은 오는 제297회 임시회(5월회기)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