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의 향배를 가를 4·29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일이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민심의 현 주소를 드러내는 선거이기에 승패에 따라 강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특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체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체제의 첫 맞대결로 주목 받는 이번 선거 결과는 두 대표의 향후 정치 입지와 차기 대권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에 20대 총선이 있기에 이번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1년 정도의 임기만 수행할 수 있다. 그렇지만 현 정부에 대한 국민 정서를 알 수 있고, 내년 선거판도의 바로미터가 된다는 측면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누리당이 2곳 이상에서 승리할 경우 초대형 악재 속에서도 선전했다는 점에서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동력을 얻게 된다. 만약 야권 분열을 디딤돌로 서울 관악을까지 ‘탈환’한다면 여당으로선 ‘대승’을 선언할 수 있다. 27년 만에 여당의 불모지에 깃발을 꽂는 것으로 정치사에 남을 기록일 수 있다.

공무원연금 개혁은 물론이고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을 추진하는 데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박근혜 정부도 집권 3년차의 국정 장악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당 대표 리더십을 확고히 하며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한층 다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새정치연합은 ‘텃밭’인 광주 서을이나 서울 관악을 중 한 곳에서라도 패배한다면 타격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광주 서을을 내준다면 당의 ‘뿌리’인 호남에서 제1야당의 입지가 흔들리는 치명상을 입고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서울 관악을의 패배는 ‘야권 분열’ 탓으로 돌릴 출구는 있다. 설사 2승을 하더라도 광주에서 무소속 천정배 후보, 관악에서 정동영 후보에 패배할 경우 제1야당의 대표성에 균열이 가면서 ‘야권재편’ 움직임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이번 선거는 여·야를 떠나 국정과 국민적 이해가 걸려 있어 중요하다.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게 있다. 이번 재·보선에는 광역의원 1명, 기초의원 7명 등 모두 8명의 지방의원도 선출한다는 사실이다. 유권자는 후보들의 공약이 과연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예산조달조차 불가능한데 지역민의 표를 얻어 당선부터 하고 보자는 마음으로 속임수 공약을 한 것인지를 따져 봐야 한다는 말이다. 물론 국회의원, 지방의원 모두 ‘선량’이기에 도덕성을 갖춘 인물을 뽑아야 할 것이다.

문제는 투표율이다. 역대 재·보선처럼 이번 선거 또한 투표율이 높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내가 행사하는 한 장의 투표권이 우리의 미래를 뒤바꿔 놓을 수도 있다는 점을 직시, 오늘 반드시 투표를 해 우리 지역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는데 힘을 보태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