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인공함양, 지하댐 구축, 지하수 관리 위한 법·제도개선 시급

[일간투데이 이근항 기자]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이 심화됨에 따라 효율적인 수자원 확보와 관리를 위해 ▲지표수-지하수 연계이용 ▲지하수 인공함양 ▲지하댐 구축 ▲지하수 관리 위한 법·제도개선 등 지하수자원 확보를 위한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전북 무주 덕유산리조트에서 개최한 '가뭄극복을 위한 지하수자원관리 대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 같은 주장에 뜻을 같이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함세영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회장(부산대학교 교수)은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어촌용수 확보를 위해 지하 대수층을 활용한 인공함양, 지하댐 구축 등의 신규 정책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며 “특히 지하수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를 위해 범정부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또 “대용량 저수지가 필요한 지역에는 지하댐 건설과 이를 배수하는 집수정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수자원 확보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전재경 박사(서울대 법학대학원 겸임교수)는 “지하수의 개발·이용·관리를 위해 농어촌 정비법에 지하수 분야를 구분해서 명시하는 등 법·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심좌근 농어촌공사 기반조성본부 이사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지하수자원 확보와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