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산업…최고수준의 기업도시

지역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추진중인 원주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개발사업이 24일 오후 기공식을 갖고 첨단의료산업을 기반으로 한 세계 최고수준의 기업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이날 기공식엔 한승수 총리를 비롯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등 정부관계자와 이계진 국회의원, 김진선 강원도지사, 김기열 원주시장, 기업도시 관계자, 지역주민 등 약 2000여명이 참석, 원주 기업도시의 출발을 축하했다.

지난 2005년 7월 기업도시 시범사업 선정 이후 작년 4월 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에 이어 지난 2월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3년 여만에 이날 기공식을 가졌다.

원주시 지정면, 호저면 일원에 531만1천㎡의 규모로 조성되는 원주기업도시는 첨단의료산업 거점도시로서, 산업과 연구를 연계한 산업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주거용지 및 지원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건설된다.

이를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첨단의료기기와 건강ㆍ바이오산업, 의학연구단지와 의료지원시설 등이 어우러지는 계획인구 2만5000명 규모의 자족형 복합신도시로 개발, 미래형 첨단의료도시로 조성할 예정이다.

원주기업도시는 중앙고속국도 및 영동고속국도와 인접해 광역교통망과 접근성이 뛰어난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2영동고속국도가 개통되는 2013년이면 서울에서 40분대에 도착이 가능해 수도권 진입에도 매우 유리한 조건을 지니고 있다.

또한, 주변 자연환경과 다양한 휴양시설을 갖추고 있는 청정지역으로 웰빙 문화생활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으며, 인근에 위치한 6개 대학의 의료관련 학과에서 배출하는 풍부한 우수 인적자원 또한 원주기업도시가 첨단의료산업 거점화 하는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처럼 유리한 여건을 갖춘 원주기업도시는 앞으로 수도권과 차별화되는 교육, 상업, 문화시설을 도입하고,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완벽하게 구현한 u-City를 실현, 산업과 행정은 물론 입주자의 안전과 복지까지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주 기업도시가 성공적으로 완성되면 2020년까지 약 4조5천억원의 건설투자 유발 및 2만500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접한 동화첨단의료단지 및 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과 함께 의료기기ㆍ제약ㆍ의료휴양산업 중심의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강원도와 원주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