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종택 주필

지도자는 참모를 잘 써야 한다. 한데 지도자와 참모는 어떤 관계일까. 전통적 관계는 상명하복이다. 부인 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동지적 입장도 있다. 참모 개개인의 전문성을 인정, 상호보완관계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명참모는 ‘주군’을 훌륭한 지도자로 성장케 하고, 지도자는 참모에게 보람을 갖게 할 수 있다.

그럼 어떤 기준과 과정을 거쳐 서로 인연을 맺게 될까. 지인지감(知人之鑑)이다. 인물을 제대로 알아보는 감식력을 뜻한다. 지도자에게 필요한 덕목이다. ‘좋은 참모야말로 뛰어난 지도자의 요건’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역사의 뛰어난 지도자들을 보면 항상 좋은 참모들이 있었다. 삼국지의 유비 하면 반드시 거론되는 유명한 참모가 제갈공명이다. 조조) 역시 마찬가지다. 유비보다 더 많은 훌륭한 참모군의 보좌를 받았다고도 할 수 있다. 순욱), 가후, 정욱 등.

직언하는 참모 품는 지도자의 도량

그럼 지도자와 참모 사이를 끈끈하게 잇게 하는 명제는 무엇일까. 의리다.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의미한다. 문제는 지도자를 도와 국가대사 등을 챙기는 참모를 어떤 기준으로 선발하느냐가 중요하다. 나라에서 어질고 올곧은 이를 추천하고 자신보다 뛰어난 이에게 관직을 양보하면 모든 이들이 화합할 수 있다고 인사 조직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도자를 보좌하는 참모는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할까. ‘순자’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는 ‘도리에 따라 간언함으로써 최고지도자를 변화시켜야 한다’며 “직언으로 보필하는 신하는 군주의 보물이지만, 벼슬을 지키려 아첨하는 자는 국가의 도적”이라고 경책했다.

그렇다. 지도자를 모시는 참모의 할 일은 많다.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는 지도자가 현실 인식을 제대로 하도록 보좌하는 일이다. 더하고 뺌이 없는 직언(直言)이다. 물론 ‘입바른 소리’를 하다가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심 없는 직언은 모시는 ‘주군’을, 아니 몸담고 있는 조직과 국가를 구하는 ‘명약’이 되곤 한다.

중국 동진시대 갈홍이 지은 ‘포박자(抱朴子)’는 “도끼로 맞더라도 바른 길로 가도록 간하며, 솥에 넣어서 삶아 죽이려 하더라도 옳은 말을 다하는 게 충신(迎斧鉞而正諫 據鼎 而盡言 此謂忠臣也)”이라고 가르쳤다.

역사상 직언의 대표적 사례로는 중국 당나라 초기 위징을 꼽을 수 있다. 그는 당 태종을 도와 태평성대를 열었다. 위징은 태종이 질릴 만큼 직언을 쉴 새 없이 쏘아댔다. 태종과 신하들의 대화를 기록한 ‘정관정요(貞觀政要)’엔 위징의 간언이 300여회에 이른 것으로 나온다. 예컨대 정관 2년 태종이 절세가인을 후궁으로 맞으려 했다. 위징은 그녀에게 정혼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황급히 궁궐로 들어가 딴죽을 건다. 아무리 황제라도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될 사람을 가로채서는 안 된다는 거였다. 태종은 즉시 조서를 내려 그녀를 약혼자에게 돌려보냈다. 위징도 잘 했지만, 태종의 도량과 포용력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대통령의 변화 뒷받침할 내각 개편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 주요 참모진을 개편했다.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신임 비서실장에, 청와대 선임 수석이자 정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정책조정 수석에는 안종범 현 경제수석을, 경제수석에는 새누리당의 대표적인 정책통인 강석훈 의원을 임명했다.

아쉬움도 작지 않다. 교체 폭이 좁다는 사실이다. 4·13 총선에서 드러난 민의를 무겁게 받아들여 청와대와 내각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의 실질적 변화를 보여줘야 한다.

정무기능이 원활해야겠다. 여론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정치권의 협조를 긴밀하게 이끌어 내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뜻이다. 대통령이 아무리 좋은 정책과 비전을 가지고 있더라도 20대 국회 여소야대 국면에서 여야의 협조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현실을 직시해야 하는 것이다. 국회와 정부 그리고 청와대 등 3자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서 보다 효율적인 정책이 구현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힘써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대통령의 국정 리더십 변화를 뒷받침할 만한 후속 내각 개편도 단행돼야 한다. 물론 능력 있고, 자세 반듯하며, 국민과의 소통에 능한 인물을 발탁하는 지도자의 혜안이 요청된다. / 주필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