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재발 방지대책 세우라” 지시

김형오 국회의장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대해 국회 각 기관의 직제 개정 규칙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9일 정례 기관장 회의에서 "운영위가 국회 각 기관의 조직 및 인사개편 내용을 담은 직제 개정 규칙안을 처리해주지 않아 거의 모든 인사와 조직 개편이 정지돼있는 등 국회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김 의장은 "차관급인 입법조사처장의 경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위원회에서 임종훈 홍익대 교수를 만장일치로 추천했으나, 운영위가 한 달이 넘도록 동의절차를 진행시키지 않아 취임을 못하고 있다"고 일례를 들었다.

입법조사처는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핵심 지원부서로서 지난 2주 동안만 해도 205건의 입법관련 조사·분석 의뢰를 접수해 170건을 처리했고, 18대 국회 개원 이후 3073건의 조사분석 업무를 처리할 정도로 업무가 폭주하고 있으나 책임자 임명이 늦춰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김 의장은 최근 용산철거민 관련 시위에서 경찰이 폭행을 당한 일을 거론하며 "경찰이 폭행을 당하고 공권력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 것은 경찰권의 수치"라며 "국회에서도 국회의원에 대한 폭행 같은 일이 다시는 없도록 근원적 대책을 세우라"고 박계동 사무총장에게 지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