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스윙<14>

빠른 백스윙은 미스샷의 원인이 된다. 클럽이 볼 뒤쪽 지면을 스치도록 낮게 끌어 올리지 못하고 위로 끌어올리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은 백스윙이 빠르면 그 만큼 볼을 정확히 칠 수 없게 된다. 볼을 정확히 때리지 못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백스윙이 빠르면 몸이 미처 따라 돌지 못하기 때문에 스윙 자체가 팔(손)에만 의존하게 되기 쉽다. 이렇게 되면 백스윙으로 모았던 힘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빠른 백스윙으로 어깨도 제대로 돌리지 못했는데 이마저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

임팩트 순간 백스윙으로 모은 힘을 충분히 전달할 때 원하는 비거리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아마추어골퍼들이 팔로만 볼을 치는 스윙을 하는 것은 스윙을 너무 서두르기 때문이다. 백스윙이 빠르면 다운스윙도 빠르게 되어 있다. 따라서 팔과 몸이 따로 노는 ‘따로국밥’ 스윙이 되고 만다.

흔히 백스윙 시 어깨를 충분히 돌리라고 한다. 이는 스윙이 힘을 붙여 비구거리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어깨를 충분히 회전시키기 위해선 아무래도 백스윙을 천천히 가져가는 게 절대 유리하다.
백스윙에서 중요한 것은 팔(손), 다리, 어깨 등 신체의 각 부분이 상호작용을 통해 동시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림과 같이 클럽 끝을 가슴에 댄 채로 스윙을 해보는 것도 신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종달 골프전문기자 jdgolf@asiatoday.co.kr>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