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당분간 뇌물 공화국이란 오명을 벗지 못할 것 같다. 전직 국회의장들과 전ㆍ현직 국회의원들, 그리고 전직 청와대 간부들이 줄줄이 검찰의 조사를 받더니 마침내 노무현 전 대통령조차 박연차 리스트에 오르고 말았다.

경제, 교육, 예술, 과학기술, 스포츠 분야 등에서 한국은 당당히 선진국이면서도 아직도 선진국 대우를 받지 못한 것은 바로 우리 정치와 정치인의 도덕성이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감옥에 들어간 대통령이 둘이나 되고, 친인척 비리 때문에 무려 3명의 대통령이 연거푸 국민 앞에 사과하는 나라를 보고 선진국이라고 하기에는 계면쩍기 짝이없다.

하지만 우리는 그저 충격을 받고 우리의 처지를 한탄만 하고 있을 순 없다.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장 필요한 것은 검찰의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와 법원의 엄정한 심판이다. 모든 부정은 반드시 드러날 것이며, 철저히 처벌된다는 것을 권력자들이 확신토록 해야 한다.

최근 검찰과 판사들의 자존심이 높아지고, 사법부의 정치적 중립이 보장되기 때문에 큰 기대를 걸어볼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이번 기회에 검찰과 법원이 국민들로부터 신임을 더욱 곤곤하게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분노와 감시일 것이다. 피 땀 흘려 돈을 벌고 정직하게 납세하는 소시민들은 정치인들의 이런 비리에 실망할 수밖에 없고, 입만 열면 거룩한 말만 내 뱉는 그들의 위선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실망하고, 분노할 권리가 있고, 그 실망과 분노는 강할수록 좋다. 성난 눈길들이 두려워서 아무도 감히 못된 짓을 못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실망과 분노가 냄비처럼 잠시만 끓다 금방 식어버려선 안 된다.

한 번 비리에 연루된 정치인은 매장될 뿐 아니라, 결코 재기할 수 없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는 복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재발을 막기 위함이며, 우리와 우리 후손들의 공정한 권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것이 바로 성숙한 민주주의이며 시민사회의 특징이다.

그리고 우리 시민들의 약점들도 고쳐야 한다. 비리를 알고도 연고 때문에 숨겨주고, 부정한 돈, 공정치 못한 특혜를 거부하지 않는다면 뇌물수수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투명하고 공정한 시민의식이 확립돼야 돈 안 드는 정치가 가능하고, 정치인들의 비리가 줄어들 것이다.

항간에 ‘권력 좀 있는 사람이 박연차 회장에게 돈을 받지 못했다면 능력이 없는 자’라는 비아냥거리는 설이 파다하다.

이는 박 회장의 돈 씀씀이가 어느 정도였는 지를 가늠해 볼 수있는 세상의 공정치 못한 비판들로 우리 사회가 그 만큼 부정과 부패에 찌들어 있었음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다.

연이어 터지는 권력자들의 큰 돈 수수란 보도를 접할 때마다, 경제위기로 지칠 대로 지쳐버린 국민들은 그저 한 숨 뿐이다.

정치인들은 스포츠, 예술등 여러분야에서 세계적 스타가 나올 때마다 "우리나라는 정치인만 바로서면 멋있는 나라가 될텐데"하며 안타까워하는 국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만 하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