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에 주어진 책임과 결단이 긴요한 시점이다.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과 여권에 책임론이 불거지며 새누리당의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이정현 대표는 사의를 거부했다.

'최순실 게이트' 공동책임론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정현 대표는 7일 "먼저 위기를 극복하고 머지않아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 물러나겠다"면서 즉각 사퇴를 거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대표이자 (박근혜) 대통령을 오랫동안 가까이에서 보좌한 사람으로서 형언하기 힘들 정도로 국민과 당원께 송구하다. 책임을 부인하지 않겠다"면서 이렇게 밝힌 것이다. 자성과 쇄신을 촉구하는 국민적 기대에 못 미치는 모습이다.

문화재단 미르·K스포츠와 관련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최순실 씨는 일반인 신분으로 국가수반인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비롯한 각종 국정문건 조정까지 개입한 정황이 추가로 포착되면서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국정농단 사태를 터뜨리고 만 ‘주범’이다.

이에 국민들의 분노와 정치권의 책임론이 연일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를 겨냥하고 있다. 문재는 국민들이 제기하는 집권층의 책임에 여당인 새누리당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데 있다는 점이다. 여당은 대통령을 만든 당이고, 마땅히 그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논리 때문이다. 아울러 대통령의 곁에서 보필해야하는 막중한 임무가 있음에도 최순실씨의 행각을 막지 못했다는 것은 직무태만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현실이 이러하기에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자성과 쇄신의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비박(비박근근혜)계를 주축으로 지도부가 책임져야 할 부분을 책임져야 한다는 명분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이미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 쇄신 이상으로 당의 쇄신도 중요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지도부 퇴진을 요청한 바 있다.

이유는 분명하다. 친박(친박근혜)계가 특정인을 위한 경호대였다는 점이다. 작금의 상황에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못지않게 새누리당 친박의 책임이 크기 때문이다. “친박이 지금까지 해온 것은 정치가 아니었다. 특정인을 위한 경호대였고, 그로인한 과실을 독점하는 집단이었다”는 비판마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자체가 반성해야 하지만, 친박은 진정으로 더 깊이 참회해야 한다. 대통령이 식물 상태로 전락하고 국정이 마비됐으면 청와대보다 먼저 새누리당의 친박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비상 지도부가 새로운 정치 활로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정치도의일 것이다.

특히 이정현 대표는 ‘품위’를 지키는 언행을 하길 당부한다. 예컨대 두 달여 전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보여준 자신의 행적을 한번 돌아보기 바란다. 집권여당의 대표라기보다는 청와대의 당무 비서관처럼 처신하며 당과 국민보다 오로지 대통령 보위에만 온 힘을 쏟아온 부끄러운 족적임을 부인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심지어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미리 받아본 사실이 드러난 뒤에도 ‘나도 연설문 쓸 때 지인들의 얘기를 듣는다’며 박 대통령을 감싸기도 했다. 참으로 부끄러운 집권당 대표의 행태다. 물러나는 게 정치도의에 합당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