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적 절차를 요구하는 청와대의 주장은 국정을 담보로 법적 책임을 면하려는 꼼수.

[일간투데이 김동초 기자] 더불어 민주당은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성을 찾고 자신의 약속대로 검찰 조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윤관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피의자 신분이 된 국가 수반"이라며 "비선실세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몸통이자 주범"이라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지난 2차 대국민사과에서 '어떠한 것에도 구애받지 말고 수사하라'고 검찰에 주문했다"며 "검찰이 명명백백히 진진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당시 박 대통령은“필요하다면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이며,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라고 약속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의 임기는 유한하지만 대한민국은 영원히 계속되어야만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더 큰 국정혼란과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하루 속히 대통령 직에서 물러날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히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검찰의 수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측이“차라리 헌법상·법률상 대통령의 책임 유무를 명확히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에 따라 하루 빨리 논란이 매듭지어 지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서는 '시간벌기를 위한 꼼수'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의 정 대변인이 말하는 헌법상·법률상 대통령의 책임 유무를 명확히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 결국 탄핵을 의미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합법적 절차 즉 탄핵을 요구하는 것은 국정을 담보로 법적 책임을 면하고 자리를 지킬 시간을 벌겠다는 속내로 볼수 밖에 없다"며 "무책임의 극치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이 마비되든 나라가 극심한 혼란에 빠지든 (아랑곳 하지 않고) 법적 책임을 면하고 대통령의 자리를 지키는 것에만 골몰하는 행태가 참으로 후안무치하다"며 "부끄럽고 참담한 지경}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 측이 국회 추천 총리의 임명을 철회할 가능성을 시사한 부분에 대해서도 비난의 날을 세웠다. 그는 "정부가 황교안 총리체제를 유지하면서 '아무 일 없었듯 그대로 가겠다'는 또 다른 복심을 드러낸 것 아니겠느냐"며 반문한 뒤 "국민과 국회, 야당을 농단하는 행위를 즉각 멈춰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