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긴급수출점검회의' 개최

[일간투데이 송지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3일 수출현안 점검을 위한 '긴급수출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주요 수출지원대책 이행상황 점검과 앞으로 수출전망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세계경기와 교역의 회복세가 미미한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기조 확산 등으로 내년에도 수출여건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한국 경제의 펀더멘탈(기초체력)이 튼튼한 만큼 정부와 수출업계, 지원기관이 힘을 모은다면 수출활성화와 이를 통한 경제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수출 주체·품목·시장·방식 전반의 낡은 수출정책을 대대적으로 혁신함으로써 우리 수출의 체질을 개선한 성과가 차츰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수출플러스 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통상현안 대응에 만전을 기하는 등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한미 FTA의 상호 호혜적인 긍정적 성과를 적극 홍보해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보호무역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중국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선 양자·다자 협력채널을 통해 해결토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EU와는 한·영 경제통상공동위원회 및 한·EU FTA 무역위원회를 개최해 앞으로 브렉시트 논의 본격화에 대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수출지원기관 및 업종단체와 함께 수출입 동향 및 해외바이어·투자자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공동대응키 위한 '수출·투자 상황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상황반은 일일 수출동향점검을 통해 업종별 수출입 동향을 점검하고,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기관간 협력을 통해 즉시 해결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