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 개최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6일 코엑스에서 '융합·혁신을 통한 변화, 제조·서비스 유망 비즈니스모델 논의'를 주제로 '2016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를 열었다.

산업창의융합포럼은 기술·산업 융합시대에 창의적 융합문화 확산 및 새로운 성장모델 발굴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해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컨퍼런스는 급변하는 제4차 산업혁명 환경에 맞춰 '제조·서비스 융합'과 '서비스 고도화' 분야를 주제로 총 7개의 유망 사업모델을 소개하고 관련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제조·서비스 융합' 분야에서는 '제네럴일렉트릭(GE)'과 '지멘스'와 같은 전통 제조기업이 서비스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전략을 마련한 사례를 참고했다. 또,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제조와 관련한 서비스를 혁신하거나, 공공서비스와 연계될 수 있는 사업형태를 발굴했다. 

'서비스 고도화' 분야는 에듀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기업들이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플랫폼 환경을 지원하고 국내 소프트웨어(코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형태를 논의했다.

이날 행사의 기조강연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코베이션(Servicovation)'과 '스마트 서비스'라는 전략이 제시했다. 

또, 21세기 서비스 개념은 더 좋은 물건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면서 '서비소베이션(Servicovation: service+innovation)'을 제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가 변화하는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창의적 융합을 통해 발굴한 신서비스의 단면을 엿보는 기회"라며 "앞으로 사회·산업적 이슈에 대해 산·학‧연이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컨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