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경제행복지수' 조사 결과 발표

[일간투데이 송지예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중순 실시된 제19회 '경제행복지수' 조사 결과 38.4점으로 5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조선업 등 주요 산업의 구조조정 여파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불안한 국내외 경제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경제행복지수를 구성하는 6개 세부 항목 가운데 '경제적 평등'(16.7점)과 '경제적 불안'(25.2점)이 가장 낮았다. 이는 소득 불평등이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경기침체와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률 증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직업별로는 고용의 안정성이 높은 공무원(46.9점)의 행복감이 가장 높았고, 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자영업자(28.1점)의 행복감이 가장 낮았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고령층으로 갈수록 행복감이 가장 낮아졌고, 20대의 경우 가장 높았다. 고령층의 경우 은퇴 이후 소득이 크게 감소한 상태로 '노후준비 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경제적 행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노후준비 부족'(34.0%)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1년 전(28.8%)에 비해 응답률이 크게 높아졌다. 올해 우리나라 경기가 작년에 비해 '더 안 좋아질 것'(64.4%)이라는 비관적 응답이 과반을 크게 넘어섰다.

올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4대 구조개혁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36.1%)이라는 응답과 '경기활성화 대책'(36.4%)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올해 새로운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단기 대책(경기 활성화)과 중장기 대책(경제체질 개선)의 조화를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