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 최순실 씨의 진실 고백과 참회를 촉구한다. 최순실 씨는 박 대통령을 탄핵 위기로 몰고 간 주역으로 드러났다. 최순실 씨는 국정농단과 이권 개입, 청와대 문건 유출 및 외교·안보상 국가기밀 누설, 최씨 딸 정유라 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등 교육농단 등 간여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부패비리의 농도가 짙다.

이른바 ‘고려조 송도 말년의 불가사리’처럼 도덕불감증 환자들이 떼거지처럼 서로 똬리를 틀고 온 분야에서 제 뱃속 채우기에 혈안이 된 꼴이다. 최순실 무리로 대표되는 ‘완장(腕章)’들이 설쳐대 세상이 시끄러워 진 배경이다. 그런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이들은 한결같이 모르쇠로 임했다. 후안무치다. 국민들의 인내심이 어디까지인가를 시험하는 것 같기도 하다. 특히 ‘공동정범’ 최순실 씨의 태도는 분노를 넘어 좌절감까지 들게 하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소환 요구에 불응으로 일관했던 것이다. “죽을죄를 지었다”고 본인이 말했던 바를 180도 뒤집었다. 자기와 딸(정유라)이 형사소추를 받거나 수사 중인 사건이 있어 진술이 어려운 형편이고, 형사재판을 준비해야 한다는 게 이유였다.

그런 최순실 씨가 오늘 헌법재판소에서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재판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국정조사와 특검, 헌재 출석을 거부해온 최씨가 태도를 돌변한 게 의문이다. 헌재의 강제구인 방침에 결국 백기를 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순수성이 의심된다. 박 대통령 핵심 인사들이 헌재의 증인 소환장 수령을 회피하거나 특검 조사에 불응하는 등 조직적으로 반발하는 듯한 흐름이 감지된 지 오래다.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은 헌재의 연락을 받지 않은 채 잠적했고, 출석한 인사들은 시종 부인과 모르쇠 행태를 보인 게 잘 말해주고 있다. 이 같은 행위는 헌재의 신속 결론 방침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다.

누구보다 박 대통령이 ‘진실 토로와 참회’에 나서야 한다. 사리가 이러함에도 박 대통령은 시간 끌기에 주력하는 모양새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통령 대리인단은 “심판 절차가 철저하게 형사소송법칙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강변하고 있다. 설득력이 없다. 오죽했으면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이 “이 재판은 탄핵심판이지 형사재판이 아니다. 절차는 형사소송을 준용해 진행하지만 이 사건을 혼용해 변론 쟁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일침을 놓았을까.

헌법재판소의 결론이 아직 안 났지만 국정난맥상과 국민분열상을 보이고 있는 현실에서 책임 통감과 국민들께 사죄를 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일 터이다. 최순실 씨도 이 같은 취지에 적극 동의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진실을 말하고 반성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