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물가’가 급등하고 가처분소득이 위축되면서 서민생활이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가축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한지 3개월이 되면서 먹거리 불안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민생고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AI의 경우 지난해 11월 16일 첫 의심 사례가 신고 된 이후 지난 3개월 동안 전국적으로 341호의 농장에서 발생해 이달 13일까지 산란계 등 총 3314만 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됐다. 구제역의 경우 이달 5일 충북 보은에서 첫 발생한 이후 열흘 동안 9건이 발생해 젖소와 한우 등 1213두가 살처분됐다. 이러한 가축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관련 농가와 유통업체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서민들은 덩달아 오르는 물가로 비명을 지르고 있다.

계란 파동에 이어 최근엔 닭고기 가격이 슬금슬금 오르고 있다. 15일 현재 닭고기 소매가격은 1kg당 평균 5475원으로 1주일 전(5073원)보다 7.9%(402원) 올랐다. 당분간 고공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지난해 말부터 물가가 들먹이던 상태여서 서민 체감물가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지난 연말 과자 라면 주류 등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더니 그 기세는 멈출 줄 모른다. 여기에 교통비 하수도 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도 연초부터 인상 대열에 앞 다퉈 끼어들고 있다. 서민들의 살림살이에 주름은 그만큼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김영란법 시행으로 소비 심리가 다 가라앉았다고 야단이다. 그런데 물가까지 들썩거리니 가뜩이나 활력을 찾지 못하는 내수 경기가 더 얼어붙지 않을까 걱정이다.

경제가 어렵고 정국이 혼란한 현실에서 물가마저 오른다면 서민들의 삶은 우울할 수밖에 없다. 정부와 지자체는 민생 안정대책의 최우선을 물가관리에 두고 선제적으로 대처해주길 바란다. 민생 필수품은 가격동향을 면밀히 점검해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사재기 등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유통부정 행위는 철저히 단속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