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곳 지자체 중 33곳서 전기차 신청 조기 마감

▲ 전기차 보조금 지원 신청 가능 지자체 현황. 자료=환경부

[일간투데이 김민화 기자] 올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지난해 보다 4배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1200대를 초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5일부터 시작한 보조금 신청 대수는 접수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서며,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33곳에서 접수가 마감됐다.

특히, 접수가 마감된 33곳 중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였다.

또, 청주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섰다. 세종시와 용인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전기차 구매신청이 급증했다.

지난해 2월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300여대에 불과했다.

올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수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환경부는 분석했다. 또, 충전요금 인하 등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속도가 빨라진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지방자치단체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차를 추가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턴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도 늘려 올해 보급목표인 1만4000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