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조기 대선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완전국민경선제`로 대선후보에 대한 경선룰을 확정함에 따라 `친문패권주의`라는 오명을 씻을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완전국민경선제란 경선에 참여를 원하는 일반 국민이 선거인단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이들의 투표가 당의 대의원이나 권리당원의 투표와 동등한 가치를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 대의원 및 권리당원의 표를 일반 국민의 표보다 가중치를 부여한 `국민참여경선`과는 차이가 존재한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 완전국민경선제를 두고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대선 형태를 통해 정권창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번 경선제도를 통해 선거인단이 최대 250만 명이 이를 전망이며 경선비용만 50억이 넘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는 경선 투표의 관리 및 토론회 개최, 콜센터 운영과 모바일 투표를 관리하기 위한 서버 관리비용이다. 강력한 대선주자로 주목을 받는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나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당에 기탁금으로 5000만 원을 이미 냈고, 경선에 돌입하면 3억 5000만 원을 추가로 낼 예정이다.

양승조 더민주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7일 국회 간담회에서 "당초에 예상한 경선 비용은 45억 원 정도였는데 상당히 증액되지 않을까 한다"면서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선거인단이 250만 정도 될 것 같다. 탄핵이 결정되는 기간과 선거인단 접수가 연동되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다"고 전했다.

현재 정당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고 당내 대표적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여론조사 1위와 2위를 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당내 경선이 흥행하면 사실상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것과 다름없지 않느냐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더민주 내부에서 일부 보이지 않는 작전세력에 의한 `역선택`을 통해 표심이 교란 및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역선택이란 본래 의사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가 없어 불리한 선택을 하는 상황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지지자가 아닌 사람들이 대거 국민경선의 선거인단으로 등록해서 최선이 아닌 후보를 뽑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추미애 더민주 당 대표는 지난 1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겠다는 말을 유포해 다른 당의 선거를 훼방 놓자고 하는 것은 선거의 자유를 방해하는 중차대한 범죄행위"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추 대표는 이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양승조 선관위 더민주 부위원장도 "비열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최근 박사모(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가 인터넷을 통해 `민주당 경선에 동참해 문재인 후보가 되는 것을 막자`라는 글을 올렸다가 문제가 되자 삭제하는 헤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수백만이 참여하는 경선에서 역선택에 의한 부작용이 과장됐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적으로 역선택에 참여할 수 있을지 몰라도 조직적으로 움직이면 결국 돈을 줘야 하기 때문에 다 드러난다"면서 "조직세가 강한 쪽에서 국민경선을 막기 위한 논리로 역선택 여지를 이야기해왔다"고 반론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역선택은 한 번도 증명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어느 제도이건 완전한 제도가 없는 만큼 `국민완전경선제` 또한 `역선택`이라는 부분에서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50만이라는 선거인단의 커다란 호응 속에 국민 누구나가 당원이냐 아니냐에 따른 표의 가중치 없이 `1인 1표`라는 동등한 권리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후보가 뽑혔다는 정당성까지 갖출 수 있다는 부분에서 `국민완정경선제`는 시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더구나 `친문패권주의`, `재인산성` 등으로 문재인 일당 독재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발목을 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이번 경선만 제도대로 공정하게 치러지게 되면 이와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날려버리고 누구나가 공감하는 경선을 통해 대통령 후보를 냈다는 점에서 큰 이점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벚꽃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큰 대통령선거에서 `완전국민경선제`를 뽑아든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이 대선판도에 어떤 변수로 작용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