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 종결일을 24일로 잠정 확정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퇴진론이 나돌고 있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 장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구속된 데 이어 지난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탄핵인용의 가능성이 더 커진 것에 대비한 움직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자유한국당은 헌재의 결정 이후의 혼란을 걱정된다는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론을 들고 나왔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5일, 경기 양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수원에서 열린 원외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명예로운 퇴진을 해야 한다"면서 "주말만 되면 촛불 집회, 태극기 집회 이야기 하는데 언제까지 국민을 광장으로 불러낼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국회의원들이 왜 있는가, 이분들이 나서서 지금이라도 탄핵을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그래서 명예로운 퇴진을 해야 한다. 그분(박 대통령)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도 지난 13일,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작년에 정치권 원로들이 `4월 박근혜 대통령 퇴진, 6월 대선`안을 제의했을 때부터 이런 정치해법이 절대적으로 국회의 탄핵소추에 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현재 정국을 통합적으로 풀기 위한 정치권의 대결단이 있어야 한다"며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는 국가적, 국민적 불행이어서 정치적 해법이 먼저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의사표시를 분명히 했고, 현재까지 박 대통령의 입장으로 봐서 자진퇴진은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박 대통령은 자신에게 제기되는 혐의를 부인하는 데다, 특검의 대면조사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탄핵 돼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는 상황이어서 막상 야권이나 시민사회가 `명예로운 퇴진`을 받아들일지 여부도 미지수다.

실제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탄핵 정국 초기에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을 주장했지만, 촛불 민심에 비판을 받았고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박근혜 구속수사를 주장했던 이재명 성남지사의 지지율이 올라갔다.

여권 내부에서도 `명예로운 퇴진`에 대해 회의적이다. 친박의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어떤 조건에서 어떻게 명예퇴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낼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서 "아직은 일부에서 한 얘기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정규재tv`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내도록 그것만 생각하고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것만이 생의 목표"라고 밝히며 사퇴를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