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정될 경우 한국 타격…4월 위기설 '과장됐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준금리 결정 설명회에서 금리유지 배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이주열 총재는 23일 금융통화윈회(이하 금통위) 이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한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게 타당하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을 시사하는 발언이 계속되면서 덩달아 한국도 지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그는 지정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근거로 '교역촉진법'을 들며 이 기준에 한국이 부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세부 지정 요건을 바꿔 지정할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했다.

이 총재는 "미국이 교역촉진법이 아닌 종합무역법이나 다른 기준을 적용한다면 한국이 지정될 가능성은 남아있다"며 "객관적으로 보면 (다른 기준을 적용할)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국내 수출과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진단했다. 한국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인데, 위안화 변동성이 커질 경우 위험하다고 예견했다.

한편 4월 위기설에 대해서도 "과장됐다"고 언급했다. 현재 한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만기 등을 근거로 4월 위기설이 나오고 있다.

이 총재는 "지금 제기되는 이슈들은 전혀 예상치 못한 리스크가 아니다"며 "관계 기관들이 리스크에 저극대비하고 있어 시장에서 우려하는대로 전개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