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섭 은행장이 지난 25일 제주영업본부 '혼디모다들엉 마케팅향상 워크숍'에 참석해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이경섭 농협은행장, 전국돌며 '소통경영'

NH농협은행 이경섭 은행장은 올해를 농심(農心)마케팅에 기반한 '농협은행 3.1'으로 규정하고, 지난 9일부터 충청지역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전국을 돌며 '건강하고 튼튼한 농협은행 만들기'를 위해 직원들과 소통경영에 나섰다.

주말에도 불구하고 지난 25일 제주영업본부 마케팅향상 워크숍을 찾은 이경섭 은행장은 지난해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1111억원의 흑자 결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직원들을 격려하며, "올해 목표손익 4750억원을 반드시 달성하자"고 결의했다.

이 행장은 특강을 통해 올해 경영전략으로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ic)"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농협은행의 강점인 소매금융과 농업금융, 공공금융에 집중해 기초 체력을 다지고 리스크관리 역량 강화, 건전성 제고를 통한 자산의 질 개선, 글로벌, 핀테크, 올원뱅크, 은퇴설계 및 자산관리,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우리의 강점을 접목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금융 및 경제 계열사 등 범농협 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너지 상품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 행장은 이어진 직원들과의 식사를 겸한 간담회에서 "2017년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농협은행을 농업인과 고객, 임직원 모두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건강하고 튼튼한 은행으로 만들자"며 "농협은행 임직원 모두는 농심(農心)을 가슴에 품고 우리의 소명을 다해 '농업인의 행복한 국민의 농협', '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하자"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K리그 신인선수들 대상 재테크 설명회

KEB 하나은행이 지난 24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프로축구 K리그 신인선수들을 대상으로 재테크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프로선수의 현명한 투자와 소비'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주제발표 후 선수들과 PB들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어졌다. 설명회에 참가한 선수들은 기본적인 수신상품 내용부터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까지 다양한 질문으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PB들의 친절하고 명쾌한 설명에 큰 호응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김기호 KEB하나은행 평창동 골드클럽 PB팀장은 "이번 설명회는 평소 운동에 전념하느라 본인의 자산관리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 선수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며 "최근 세계적 금융전문지 유로머니로부터 2017년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으로 선정되는 등 독보적인 PB서비스와 풍부한 자산관리 노하우를 가진 KEB하나은행이 선수들의 평생 금융파트너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EB 하나은행은 1998년부터 20년째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공식후원은행으로 축구발전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프로축구연맹소속 22개 K리그 구단 선수를 대상으로 재테크 설명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위비 프렌즈 패키지' 출시

우리은행이 신학기를 맞아 중고생 등 청소년에 특화된 '위비 프렌즈 패키지'를 출시한다.

위비 프렌즈 패키지는 적립식 상품인 '위비 프렌즈 적금'과 입출식통장인 '위비 프렌즈 통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하의 개인이다.

위비 프렌즈 적금은 단체가입 또는 친구추천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월납 30만원, 3년 범위내 정액적립식 또는 자유적립식으로 선택 가능하다. 금리는 3년 정액적립식 기준 최고 연 2.5%(우대금리 포함)이다. 우대금리는 ▲단체가입(학교별 20명 이상) ▲우리은행 통장에서 자동이체 등록(월 5만원이상) ▲우리체크카드 보유(우리은행 통장에서 결제) ▲위비톡 알림서비스 또는 위비멤버스 가입 ▲친구추천 등 조건에 따라 최대 1.0%p 제공한다.

또한 만 6~15세 어린이 또는 청소년이 위비프렌즈적금 가입시 '금융바우처 1만원'도 제공한다.

위비 프렌즈 통장은 스쿨카드(학생증 겸용 체크카드) 발급시 금융수수료 면제혜택이 있는 입출금 통장이다. 이 통장으로 '월 합산 5만원 이상 입금'과 '우리체크카드 보유(우리은행 통장에서 결제)' 조건 충족시 전자금융 다른은행 이체수수료, 우리은행 자동화기기 시간 외 현금인출 및 다른은행 이체수수료를 면제한다. 추가로 월 3만원 이상 결제실적을 충족하면 다른은행 자동화기기 현금출금 수수료(월5회)도 면제한다.

◆신한은행, '신한 제주FDI 센터' 출범

신한은행은 제주도 내 외국인직접투자와 외국인 개인 고객에 대한 전문적인 금융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신한 제주FDI 센터(Shinhan Jeju Foreign Direct Investment Center)'를 출범했다.

이날 출범식은 펑춘타이 주(駐) 제주 중국총영사, 제주중국성개발 정병호 대표, 람정제주개발 노영근 부사장, 제주도청 관광국 투자유치과 직원과 신한은행 김창성 부행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제주FDI센터는 외국 기업 및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외국인직접투자 ▲투자이민 ▲부동산 투자 ▲자산관리 등 기업과 개인금융 전반에 걸친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제주투자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고객들을 위해 중국인 출신 전문가를 영입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제주특별자치도는 국내에서 외국인투자가 가장 활발한 지역중 하나로 이번 FDI센터 개설을 통해 제주도에 진출하는 외국기업 및 외국인 고객이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신한의 글로벌네트워크 및 국내외 외국인직접투자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외국인투자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