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우리은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우리은행, 新 비대면 채널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확대

우리은행이 2일부터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Wibee Smart Kiosk)'에서 처리할 수 업무를 확대하고 3월 중 배치 영업점도 늘리기로 했다.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는 바이오인증, 화상상담 등 핀테크 기술을 도입해 업무시간 제약없이 영업점 창구업무가 가능한 신(新) 비대면 채널이다. 지난해 12월 1차 오픈해 예금신규 및 입지급, 대출이자 및 세금납부 등 50여개 업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업무 확대로 각종 제신고 업무를 비롯해, 예금, 대출, 외환, 펀드, 카드 등 창구 전체업무의 약 90% 수준인 108개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3월 중에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배치점을 기존 29개점에서 38개점으로 30%가량 확대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및 수도권을 비롯해 산업단지 등 전략적 점포신설 지역에 배치할 예정이다. 특히 점포 다변화 전략에 따라 최소인원과 키오스크 등 자동화기기로 운영하는 '무인 특화점포' 도 개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키오스크 메뉴화면도 개선했다. 지난해 말 1차 시행 이후 고객의 거래패턴을 분석해 10여개의 자주 사용하는 거래를 모아 ‘많이 쓰는 창구거래’ 메뉴를 신설해 이용 편리성을 높였다.

이광구 은행장은 "키오스크는 단순한 도입의 의의를 넘어 기존 은행거래 형태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비대면채널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고객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고객과 영업점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업무제휴 등을 통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도입하고 고객 맞춤형 운영방식으로 편의성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산업단지 공장특화대출' 출시

신한은행은 우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산업단지 소재 법인에 대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신한 산업단지 공장특화대출'을 3일 출시한다.

신한 산업단지 공장특화대출은 일정 수준의 기술신용평가 등급을 보유한 산업단지 소재 자가공장 제조업체를 위한 공장담보대출로 남동·시화·반월 국가산업단지와 인천·성남일반산업단지 소재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 상황에서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하락한 기업들이 대출 대상이 되며, 일정 수준의 기술력과 산업단지 내 공장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최소 5억원에서 최대 100억원까지, 최대 1.5% 금리우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산업단지 공장특화대출은 사내벤처제도를 통해 기획된 상품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을 위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창의와 혁신을 결합한 상품을 지속 출시해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방카슈랑스 보장성보험 가입고객 대상 이벤트

KB국민은행이 이달 말까지 방카슈랑스 보장성보험을 가입하는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리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에 지급되는 포인트리는 KB금융그룹 통합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Liiv Mate)'를 통해 적립된다. 제휴사 포인트, 항공사 마일리지 등으로 교환하거나 포인트리 쇼핑몰에서 상품구매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KB국민은행 계좌를 보유한 고객의 경우 포인트리를 본인계좌로 입금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암, 뇌출혈 등 주요 3대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과 간병보험, 각종 사고로 인한 후유장해를 보장하는 상해보험 등 다양한 보장성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보험료가 저렴한 순수보장성 형태의 상품뿐만 아니라 저축기능이 부가된 페이백(Pay-back) 형태의 보장성보험도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보장성보험을 널리 알려 고객이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의 선택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맞는 보장성보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수상 기념 감사 이벤트

KEB하나은행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만족도 1위 은행', 유로머니지(誌)로부터 '대한민국 최고의 프라이빗 뱅크' 10회 수상을 기념해 '1등 은행! 1등 손님!'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3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2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경품추첨 행사, 온라인 상품가입 및 하나멤버스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돼 있다.

우선 감사 이벤트 기간 중 KEB하나은행의 상품을 가입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111명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1등(1명)에게는 2017년형 올뉴모닝 자동차를, 10명에게는 100만원 상당 상품권, 100명에게는 10만원 상당 상품권 및 1,000명의 손님에게는 1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상품을 가입하시는 손님들을 대상으로 선착순 3만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하는 사은행사도 시행한다.

이 밖에 하나멤버스의 증강현실인 '하나머니 고(Go)'를 통해 KEB하나은행 영업점 인근에서 하나머니, 제휴사 쿠폰 및 환율우대쿠폰(최대 80%) 등 다양한 쿠폰을 제공하는 하나멤버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KEB하나은행 리테일사업부 관계자는 "소비자만족도 1위 은행 선정, 대한민국 최고의 프라이빗 뱅크 10회 수상의 쾌거는 KEB하나은행을 거래하시는 손님들이 만들어 주신 상이다"며 "앞으로도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시행해 나가는데 주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